2016년 9월 5일 월요일

기업세계화단계모델 동기 및 태도 기준 세계화모델

기업세계화단계모델 동기 및 태도 기준 세계화모델
[기업세계화단계모델] 동기 및 태도 기준 세계화모델.hwp


목차
기업세계화단계이론모델 동기 및 태도 기준 세계화모델

Ⅰ. 국제적 사고의 단계

Ⅱ. 다국적적 사고의 단계

Ⅲ. 범세계적 사고의 단계

Ⅳ. 초국적적 사고의 단계


본문
동기 및 태도 기준 세계화 모델

Bartlett and Ghoshal은 기업의 국제화 과정을 4단계의 점진적 과정으로 구분하되 국제 기업환경의 변화에 따른 다국적기업 내부의 경영자사고가 어떻게 변해 가는가를 기준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분류가 필연적으로 지나친 단순화 및 자의적 분류라는 단점을 지적 받을 소지는 크지만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목적이 있다고 한다. 첫째, 다국적기업의 최초의 해외진출 동기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대단히 다른 형태로 변하게 마련이고 이에 따라 경영자 태도 및 행동양식이 변하게 마련인데 이러한 측면들을 잘 조명해 줄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 여러 가지 다국적기업들이 채택하고 있는 전략적 접근법을 구분해 줄 수 있는 하나의 용어체계를 구축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들은 기업의 국제화 과정을 국제적 사고의 단계 -> 다국적적 사고의 단계 -> 범세계적 사고의 단계 -> 초국적적 사고의 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1) 국제적 사고의 단계(International Mental)

국제화의 초기단계에는 많은 경영자들이 해외영업을 국내 본사의 영업을 보조하기 위한 원거리 거점 정도로 생각한다. 이러한 해외영업의 주요역할은 본국 제품라인의 과잉 생산분을 처분하는 역할 또는 원자재나 부품을 공급해주는 역할 등이다.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키워드
단계, 기업, 사고, 해외, 국제, 모델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