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 과정론.hwp |
목차 (1) 접수(Intake)와 관계 형성 (2) 자료수집 사정단계 본문 - 펄만 : (시간에 따라) 개시기, 중간기, 종료기 - 콤튼 &겔러웨이 : (인간의 논리적 사고구조에 따라) 관여, 사정, 평가, 행동 단계로 구분 - 홀리스 : (문제의 성격에 따라) 조사, 진단, 치료 단계 - 전통적 방법 및 심리사회적 접근 : 조사, 진단, 치료, 개입, 종결로 나눈다. - 학자들마다 사회복지 실천 과정에 대한 입장이 다름 - 일반적으로 접수-사정-계획-개입-평가-종결의 5단계로 접근 (1) 접수(Intake)와 관계 형성 - 원조를 신청하러 온 사람의 문제와 욕구를 확인하여 기관의 정책과 서비스를 받을 자격요건을 갖추었는지의 여부를 결정하는 과정이다. - 접수 담당(intake worker) - 경험과 지식이 풍부한 접수담당만 하는 사회복지사를 따로 두기도 한다. - 접수단계의 구체적 활동과 결정을 수반한다. . 첫째,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욕구를 분명하게 확인 . 둘째, 확인된 후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는 원조의 목적을 분명히 하고 . 셋째, 클라이언트 욕구가 기관의 자원과 정책에 부합되는지 여부를 판단 - 접수단계의 과제 - 문제 확인, 의뢰, 관계형성, 클라이언트 동기화 1) 문제 확인 - 성공적인 원조 활동의 필수 요건은 문제 확인이다. - 클라이언트가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현재 명백히 드러나는 문제를 확인한다. 2) 의뢰(referral) -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욕구를 확인해 본 결과 그 기관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없을 때, 다른 적합한 기관으로 클라이언트를 보내는 것 - 원조를 적절하게 받게 하는 최고의 선택 참고문헌 양옥경 김정진 서미경 김미옥 김소희, 2006. 사회복지실천론 : 나남출판 박귀영 류기덕 박형준 신종우 오현숙 이상주, 2010. 사회복지실천론 : 양서원 문수열 김 병 이창희 원기연 정영일 박주현, 2010. 사회복지의 이해 : 창지사 신성자 (2007).사회복지실천기술론.양서원 이윤로 (2007).사회복지실천기술론.학지사 김기태 외 4인 (2002). 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엄명용 외3인 (2005).사회복지실천의 이해.학지사 엄명용 외2인 (2008).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학지사 김동배 외1인(2000).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학지사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키워드 클라이언트, 문제, 관계, 사회, 단계, 욕구 |
2016년 9월 22일 목요일
사회복지실천 과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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