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발달]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아동발달에 주는 시사점.hwp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1) 근접발달영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 2) 비계설정(Scaffolding) 2.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이 아동발달에 주는 시사점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비고츠키의 발달이론에서는 사회-문화적인 영향력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즉, 인지발달이란 한 문화권에서 사람들 간의 상호작용에서 발생하는 것이며 그에 따라 개념, 태도, 전략, 기술 등의 개인의 심리적인 과정이 형성되는 것이다. 학습자들보다 유능한 다른 사람들이 발판을 제공하고 도와줬을 때 학습자들은 그들이 스스로는 할 수 없는 과제를 완성할 수 있다. 비계설정은 학습자의 근접발달영역에 따라 제공된다. 비계설정은 학생들의 사전지식에 새로운 정보를 내면화 시키는 것을 도와주고 비계설정은 학습자들이 스스로 할 수 있는 수준보다 약간 높은 수준에서 제공된다. 또한 비계 참고문헌 송인섭 외(2006). 교육심리학. 학지사. 안범희(2007). 학습이론 및 심리. 하우. 심우엽(2003). Vygotsky의 이론과 교육. 초등교육연구. 김명희(2002). 비고츠키의 언어적 사고 개념에 함의된 교육적 의미. 영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하고 싶은 말 영아발달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아동발달에 주는 시사점을 논하시오 키워드 인지, 인지이론,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비고츠키, Vygotsky |
2016년 9월 21일 수요일
영아발달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아동발달에 주는 시사점
영아발달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아동발달에 주는 시사점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