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9월 21일 수요일

영아발달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아동발달에 주는 시사점

영아발달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아동발달에 주는 시사점
[영아발달]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아동발달에 주는 시사점.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1) 근접발달영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
2) 비계설정(Scaffolding)

2.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이 아동발달에 주는 시사점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비고츠키의 발달이론에서는 사회-문화적인 영향력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즉, 인지발달이란 한 문화권에서 사람들 간의 상호작용에서 발생하는 것이며 그에 따라 개념, 태도, 전략, 기술 등의 개인의 심리적인 과정이 형성되는 것이다. 학습자들보다 유능한 다른 사람들이 발판을 제공하고 도와줬을 때 학습자들은 그들이 스스로는 할 수 없는 과제를 완성할 수 있다. 비계설정은 학습자의 근접발달영역에 따라 제공된다. 비계설정은 학생들의 사전지식에 새로운 정보를 내면화 시키는 것을 도와주고 비계설정은 학습자들이 스스로 할 수 있는 수준보다 약간 높은 수준에서 제공된다. 또한 비계

참고문헌
송인섭 외(2006). 교육심리학. 학지사.
안범희(2007). 학습이론 및 심리. 하우.
심우엽(2003). Vygotsky의 이론과 교육. 초등교육연구.
김명희(2002). 비고츠키의 언어적 사고 개념에 함의된 교육적 의미. 영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하고 싶은 말
영아발달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아동발달에 주는 시사점을 논하시오

키워드
인지, 인지이론,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비고츠키, Vygotsky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