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9월 24일 토요일

음독과 묵독이 국어 독해와 영어 독해에 미치는 영향

음독과 묵독이 국어 독해와 영어 독해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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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연구 문제와 가설

2 실험 방법

3 결과 및 해석

본문
연구 문제와 가설

* 음독과 묵독의 효과성 차이 - > 언어에 따라서 달라질까?

* 음독과 묵독에 관한 선행 연구들

상대적인 효과성에 대해 엇갈리는 연구 결과들

독해력에 따른 음독과 묵독의 효과성 차이연구
독해력 낮은 사람 = 음독이 우세
독해력 보통 사람 = 묵독이 우세
독해력 높은 사람 = 차이가 없다

-> 가설 : 국어 독해를 할 때 묵독이 음독보다 우세하고
영어 독해를 할 때 음독이 묵독보다 우세하다

실험 방법

* 연구 가설 : 국어 독해의 경우 묵독이 음독보다 효과적
영어 독해의 경우 음독이 묵독보다 효과적

* 연구 대상 : 성균관 대학교 사회과학대, 경영대, 인문대 학생 40명

* 연구 장소 : 성균관 대학교 중앙도서관 스터디 룸 2-4

* 연구 재료 : 2013학년도 수능문제 중
언어 영역, 외국어 영역에서 각6문제 선정

* 연구 절차 : 국어음독/국어묵독/영어음독/영어묵독 각 10명
실험실에 피험자와 실험진행자가 들어가서 실험 설명
독해력 측정 검사와 사후 설문을 마치면 실험 종료




키워드
연구, 묵독, 국어, 실험, 독해력,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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