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통계의 도출 방법.hwp |
본문 4. 연구를 위한 통계 1)영가설(실험연구, Ho) (A-B=0) ①개념; 두 통계치간에 차이가 있는데 차이가 없다고 가정 ②가설검증 -긍정(수인);두 통계치간에 차이가 없다 의미가 없다 (P〉5%) -부정(기각);두 통계치간에 차이가 있다 의미가 있다 (P 5%) ▷ P=5%;가설검증을 100번 실시했을 때 결론이 틀릴 확률이 5번 ③용어 설명 ㉠ CR; 영가설이 긍정과 부정을 추정할 수 있는 한계점(기준점) CR=1.96 P=5% CR=2.58 P=1% ▷ CR값이 크면 클수록 의의가 있어진다 ㉡ P(意義度);판정의 신뢰기준(결론이 틀릴 확률) ④의의 정도 ㉠ 5% - P〉5% 의의 없다 - P 5% 의의 있다 ㉡ 1% - 1〈 P 5% -의의가 있다 - P 1% -퍽 의의가 있다 ※대립 가설(); 두 통계치간에 차이가 있을 때 차이가 있다고 가정 2) 표집 ①개념; 모집단(전체집단)에서 연구대상이 되는 일련의 견본을 추출 ②종류 -비확률적 표집; 우연적 표집, 할당적 표집, 의도적 표집 등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키워드 통계, 개념, 동간, 교육, 편차, 척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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