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9월 23일 금요일

교육 통계의 도출 방법

교육 통계의 도출 방법
교육 통계의 도출 방법.hwp


본문
4. 연구를 위한 통계
1)영가설(실험연구, Ho) (A-B=0)
①개념; 두 통계치간에 차이가 있는데 차이가 없다고 가정
②가설검증 -긍정(수인);두 통계치간에 차이가 없다
의미가 없다 (P〉5%)
-부정(기각);두 통계치간에 차이가 있다
의미가 있다 (P 5%)
▷ P=5%;가설검증을 100번 실시했을 때 결론이 틀릴 확률이 5번
③용어 설명
㉠ CR; 영가설이 긍정과 부정을 추정할 수 있는 한계점(기준점)
CR=1.96 P=5%
CR=2.58 P=1%
▷ CR값이 크면 클수록 의의가 있어진다
㉡ P(意義度);판정의 신뢰기준(결론이 틀릴 확률)
④의의 정도
㉠ 5% - P〉5% 의의 없다
- P 5% 의의 있다
㉡ 1% - 1〈 P 5% -의의가 있다
- P 1% -퍽 의의가 있다

※대립 가설(); 두 통계치간에 차이가 있을 때 차이가 있다고 가정
2) 표집
①개념; 모집단(전체집단)에서 연구대상이 되는 일련의 견본을 추출
②종류 -비확률적 표집; 우연적 표집, 할당적 표집, 의도적 표집 등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키워드
통계, 개념, 동간, 교육, 편차, 척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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