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제8장 교수이론.pptx |
목차 01. 교수의 기초 02. 교수이론 1) Glaser 2) Bruner 3) Ausubel 4) Gagné 5) Carroll 03. 교수 연구의 패러다임 04. 적용 문제 본문 교수의 개념 교수와 수업 교수(teaching) : 교사가 학습자의 학습목표를 달성하도록 사용하는 모든 기술의 총체 수업(instruction) : 학습이 일어날 수 있도록 학습자의 내외적 조건을 체계적으로 조정하는 과정 (중략) 교수란 학습자의 모든 능력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의도적으로 학습자의 내적 조건과 환경을 체계적으로 형성하는 일체의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교수의 변인 Dollard와 Miller의 4개 교수변인 : 충동, 단서, 참여, 보상 학생들의 학습을 촉진시키기 위해 교사와 학생 사이에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의 질과 내용은 무엇인가라는 분석을 통해 수업에서 가장 핵심적 변인으로 충동, 단서, 참여, 보상의 4가지를 들고 있다. Reigeluth & Merrill(1979)의 교수변인 : 조건, 방법, 결과 조건 변인 교사에 의해 통제될 수 없는 제약 조건 방법 변인 -서로 다른 조건에서 다른 결과를 성취하기 위한 다양한 길 결과변인 -서로 다른 교수 조건에서 사용된 여러 교수방법이 얼마나 효과가 있는가를 나타내는 교수활동의 최종 산물 키워드 교수, 교수이론, 학습자, 기초, 이론, 방법 |
2016년 9월 27일 화요일
교육심리-제8장 교수이론
교육심리-제8장 교수이론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