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9월 20일 화요일

학습과 관여도, 광고의 연관성 연구

학습과 관여도, 광고의 연관성 연구
학습과 관여도, 광고의 연관성 연구.pptx


목차
1. 인지적학습 ?
정의
친숙도
동기부여
정보환경
시사점

2. 행동주의적 접근
정의
고전적조건화
수단적조건화
차이점

3. 대리학습
정의
모델링의 종류
영향요인

4. 관여도
정의
결정요인
측정도구
FCB Grid

5. 결론

본문
고전적 조건화에 영향 요소

자극의 강도
반복횟수
자극의 순서
소비자의 관여도
자극에의 친숙도

고전적 조건화의 소멸과 일반화

소멸
시간이 지남에 따라
조건화의 효과가 서서히 사라지는 것

일반화
특정 자극에 대해 조건화된 반응이
그와 유사하되 동일하지 않은
다른 자극에 대해서도 그 반응이
똑같이 반복되는 경우



(중략)


모델링의 사용목적

① 관찰자의 행동목록에 존재하지 않던 새로운 반응패턴 획득
소비자가 모르던 제품을 광고모델이 사용한 결과 만족스럽다는 것을 보여
주어 제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함
②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금지시킴
공익광고에서 많이 이용
마약금지광고, 쓰레기 투척금지 광고 등
관찰자의 행동목록에 이미 있는 바람직한 행동의 유발을 도와주기 위함
맥주회사에서 자사의 맥주가 중요한 파티 등 특별한 경우에 사용될 수
있음을 보여주어 소비자를 설득시킴





키워드
촉진론, 모델링, 조건화, 광고판매, 광고, 조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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