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9월 22일 목요일

교육 평가

교육 평가
교육 평가.hwp


본문
①개념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지식이나 기능을 나타낼 수 있도록 산출물을 만들거나 행동 으로 나타내거나 답을 작성하도록 요구하는 평가방식
㉡미국식; 선택행 지필검사 이외의 모든 평가 방식
(서술형, 논문형, 관찰법. 보고서 작성형 )

②필요성
㉠지식 정보화 시대에 대비
㉡학교 교육의 정상화(종합적, 전체적, 전인적 평가 방식)
㉢교육의 효율성 도모(교육목표를 보다 더 효과적으로 달성. 즉, 목표,내용,과정,평가의 일관성 도모)
㉣진리관, 지식관, 학습관의 변천
산업사회 → 정보사회
절대 진리관 상대적 진리관
상대성,다양성,개방성(post-modernism)
학습자 중심

③특징
㉠학생 스스로 답을 작성하거나 행동으로 나타냄
㉡목표달성 여부를 실제상황하에서 파악
㉢결과 뿐 아니라 과정도 함께 중시
㉣집단에 대한 평가 중시
㉤개별학습 촉진 시키는 평가
㉥전인적인 평가
㉦고등사고 능력 평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키워드
평가, 교육, 목적, 기준, 개념, 중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