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속 교육심리 분석.pptx |
목차 1. 인지발달 1) 비계설정 2) 가설연역적 추리 2. 성격발달 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5단계)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7단계) 3. 도덕성발달 1) 인습이전수준 - 2단계 2) 인습수준 - 3단계 4. 지능과 창의성 1) 스턴버그의 지능의 삼원론: 실제적 지능 5. 행동주의 1) 조작적 조건형성 2) 관찰학습 3) 파급효과 6. 동기화 1) 외적동기 2) 소속감과 애정의 욕구 7. 교사의 효능감 1) 교사효능감이 높은 교사와 낮은 교사의 비교 8. 상담 1) 인간중심적 접근 2) 행동주의적 접근 본문 1. 인지발달 1) 비계설정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 ● 비계설정: 근접발달영역에서 제공되는 더 뛰어난 친구나 성인의 도움을 뜻한다. 즉, 부모와 친구,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인지발달을 앞당길 수 있다. 새 담임선생은 첫날부터 남다른 데가 있었다. (중략) 그럼에도 불구하고 담임선생의 그 같은 태도는 아이들에게 적지 않은 영향을 주었다. 담임선생님이 석대의 편이 아니라는 것, 전번 담임선생처럼 석대를 턱없이 믿기는커녕 오히려 무언가를 의심하고 있다는 것이 점점 명백해지자, 그 전에 내가 그렇게 움직여보려고 해도 꿈쩍 않던 아이들이 저절로 꿈틀대기 시작했다. 감히 정면으로 도전하지는 못해도 조그마한 반항들이 심심찮게 일었고, 무슨 일이 일어나도 석대보다는 담임선생님을 먼저 찾는 아이들이 하나 둘 늘어갔다. → 담임선생님에 의해 이념, 의식에 해당하는 인지발달이 이루어졌다. 2) 가설연역적 추리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 가설연역적 추리: 형식적 조작기에 해당하는 11세 이후의 아동들을 현상에 대해 여러 가설을 세우고, 추상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다. 급사 아이가 뒷문께로 와 석대를 손짓해 부르더니 무언가를 작은 소리로 일러주었다. 한 이태 전에 그 학교를 졸업하고 급사로 눌러앉은 아이였는데, 그를 보자 나는 갑자기 불안해졌다. 내가 담임선생님께 석대의 잘못들을 일러바칠 때 그가 멀지 않은 등사기 앞에서 무언가를 등사하고 있던 게 떠올랐기 때문이다. (중략) 그 바람에 나는 급사아이가 와서 석대에게 알려줬다는 중요한 말을 덧붙일 수 없었다. → 병태는 급사 아이가 석대에게 무슨 말을 했는지 직접 듣지는 못했으나, 정황을 따져 그가 자신이 고자질 한 사실을 알려주었을 것이라 추측하였다. 키워드 발달, 단계, 심리, 이론, 발달이론, 에릭슨 |
2016년 9월 25일 일요일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속 교육심리 분석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속 교육심리 분석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