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9월 21일 수요일

서비스산업, 디자인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서비스산업, 디자인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서비스산업, 디자인산업의 현황과 문제점.pptx


목차
1. 디자인 산업의 중요성
2. 한국 디자인 산업의 현황
3. 디자인 산업의 문제점
4. 디자인 산업의 대응방안과 전략


본문
왜 디자인 산업인가?

수출지향의 우리나라
세계경제에 많은 영향을 받는 우리나라는 수출의 경쟁력이 약하다.

중소기업이 취약, 임금과 물가가 높아 상대적으로 경쟁력이 약함
우리는 장기적 성장동력을 갖기 위해서 고도의 서비스산업을 육성할 필요 생김
이에 디자인 산업은 투입대비 효과가 높은 서비스 산업

디자인 산업은 우리나라의 미래성장을 도모할 수 있는 동력산업 중 핵심적 산업



시대적 배경

디자인은 인간의행위와 사회현상을 설명할 수 있으며
사회적이슈와 시대정신 지역가치관을 결과에 투영가능
Times have changed.
수직적이고 권위적, 종속적 가치의 사고체계에서
수평적 유기적 상호의존의 관계로 전환됨

디자인은 우리의 체험과 감성을 거래할 수 있게 만들었음.
디자인 가치의 과학화(수치화)를 통해 거래가 가능하게 됨.

디자인은 우리 환경을 빠르게 반영하고 대응할 수 있다.

현재는 자신의 존재를 심미적 상징성을 소비함으로써 표출
DESIGN OR RESIGN
보이는 모든 것들이 바로 DESIGN


기업은 시장에서 살아남아야 하고 시장을 선점할 수 있어야 한다.
이에 기업은 R&D산업에 투자를 많이 하고 있고, 디자인 개발에 많은 투자.


참고문헌
국가경쟁력 보고서,2010/ 기획재정부 편
한국디자인 행정체계의 개편과 정책방향에 관한 연구 / 최명식
 한국 디자인진흥체제의 발전방향 모색 / 김종균
 21세기 문화산업을 위한 공공디자인 정책 연구 : 국가 디자인 진흥전략과 지원 시스템에 관하여 / 정봉금
글로벌 환경 변화에 따른 디자인 정책 발전방향 연구 / 허강숙
독일의 디자인 산업 경쟁력과 시사점 / 김명숙
디자인 코리아 / 삼성을 통해 본 세상 / 이필훈
지식산업으로서의 우리나라 디자인산업의 발전기반 확충방안 / 2001 / 한국산업기술평가원 전략기획실
서남권 디자인 산업 통계조사 보고서 / 2010 / 광주디자인센터
디자인 Global TOP 7 달성을 위한 디자인 산업 육성 종합계획 / 2011 / 지식경제부


키워드
산업, 기업, 효과, 세계, 디자인산업, 경쟁력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