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9월 20일 화요일

우리나라 사회적 기업 실태와 발전방향

우리나라 사회적 기업 실태와 발전방향
우리나라 사회적 기업 실태와 발전방향.pptx


목차
1.사회적 기업이란?
2. 영리기업, 비영리단체, 사회적 기업의 구분
3. 한국의 사회적 기업
4. 사회적기업 육성법
5. 사회적 기업 인증현황
6. 한국 사회적 기업의 사례
7. 한국형 사회적 기업육성의 문제점
8. 한국형 사회적 기업육성의 변화방향
9. 한국 사회적 기업에 대한 전망

본문
사회적 기업

사회적 기업이란?

비영리조직과 영리기업의 중간 형태로,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제공하여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등의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재화 및 서비스의 생산 판매 등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기업 (사회적기업육성법 제2조 제1호)


영리기업, 비영리단체, 사회적 기업의 구분



일반기업
높은 영리성, 상대적으로 낮은 공익성

비영리단체(NPO)
공익성은 높지만 영리성이 떨어짐

사회적 기업
공익성과 영리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기업형 태로, 기업과 유사한 영업활동을 통해 후원 없이도 지속적으로 활동이 가능하여 재정적 자립 측면에서 후원금에 의존하는 NGO, NPO와 차별성을 가짐


즉, 사회적 기업은

사회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위해 자본을 전략적으로 사용하는 영리 혹은 비영리 기업을 의미한다

한국의 사회적 기업

국내의 사회적 기업 활동은 2007년 「사회적 기업 육성법」의 제정 이후 본격적으로 활성화되기 시작했으며, 인증제도를 특징으로 꼽을 수 있다.
노동부 장관의 인증을 거쳐 사회적 기업으로 인증받아야만 '사회적 기업' 이라는 명칭의 사용을 허락받음과 동시에 국가적인 차원에서 지원을 보장 받게 된다.


키워드
기업, 사회적, 사회, 한국, 인증, 문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