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9월 23일 금요일

교육의 개념과 사상적 기초

교육의 개념과 사상적 기초
교육의 개념과 사상적 기초.hwp


본문
교육학(pedagogy) -①개념;교육에 대한 종합과학(역사, 철학, 심리학, 사회학, 행정 학, 문학)
②최초사용;Herbart. 전통 교육학의 아버지
③어원;paidagogos (敎僕, 노예출신의 교사)
→교육의 5단계 중 2단계로 초등교육단계
paid(어린이) + agogos(이끈다) = 어린이를 이끌고 지도
아동교육측면에서의 교육



1. 교육의 개념

1) 개념

협의; 인간행동의 의도적, 계획적인 변화(지적부분). 형식적 교육. 표면적교육과정.(학교)

광의; 인간행동의 의도적, 계획적인 변화 + 무의도적변화.
형식적 교육 + 비형식적 교육.
표면적 교육과정 + 잠재적 교육과정. (가정, 학교, 사회)

◇ L= 행동의 변화 - 내적인 변화; 지식, 도덕, 인격, 가치관 등.
- 외적인 변화, 행동, 습관
※ 훈련과 교육의 비교(R.S.Peter)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키워드
교육, 변화, 개념, 인간, 단계, 과정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