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담 교수 학습 과정안.pptx |
목차 1. 면담의 특성 2. 면담 교육의 목표와 내용 3. 면담 교수학습 과정안 4. 면담 평가 방안 5. 임용 고사와의 관련성(예상문제) 6. 참고문헌 본문 1. 면담의 특성 1-(1)면담의 개념 다운즈 외(Downs et al.1980) : 특별한 주제와 연관된 목적을 위해 대인관계 상황의 사람들이 교환하는 면대면, 구두 커뮤니케이션이 특화된 형태의 커뮤니케이션 워렌: 면담하기는 '사전 연구', '면담 과정', 그리고 '해석'의 전 영역으로 구성. 크베일(Kvale, 1996) : ' 주제잡기', '계획하기', '면담하기', '전사하기', '분석하기', '검증하기', 그리고 '보고하기'의 7단계로 면담하기를 설명. 결국, '면담하기'를 면담자와 응답자 사이에서 일어나는 질문하기와 응답하기로 한정하지 않고 있음. 1-(2) 면담과 면접의 구분 면담과 면접을 구분하는 이유는 면담과 면접의 질문이 정보의 성격에서 차이를 보이기 때문. √ 면담: 정보를 수집하거나 상담 혹은 설득 하는 것이 목적. 면담자의 인지적 불평형 상태에서 기인하는 질문. 면담자가 자신의 인지적 불평형 상태를 해소하기 위해 배경적 지식, 경험, 의견이나 가치, 감정, 지식을 획득하는 것. √ 면접: 어떤 사람의 능력을 평가하는 것이 목적. 면접관이 해당 정보에 대한 피 면접관의 인지 상태를 파악하고자 하는 의도가 있는 질문. 선발과 평가를 위해 면접관이 피 면접관의 인지 상태에 대한 정보를 획득하는 것. 참고문헌 2009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2012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이창덕 외 4인, 「화법 교육론」, 역락, 2010. 박준홍, 「면담하기 교육 내용 연구 : 정보획득을 위한 면담하기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2009. 이주행 외 8인 , 「고등학교 화법」, 금성출판사, 2003. 이중구, 「고등학교 화법」, 세기문화사, 2004 차배근, 「고등학교 화법」, 지학사, 2003 김광해 외 2인, 「고등학교 화법」, 형설출판사, 2003 키워드 면담, 특성, 면담자, 응답자, 정보, 특성 |
2016년 9월 25일 일요일
면담 교수 학습 과정안
면담 교수 학습 과정안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