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9월 25일 일요일

면담 교수 학습 과정안

면담 교수 학습 과정안
면담 교수 학습 과정안.pptx


목차
1. 면담의 특성
2. 면담 교육의 목표와 내용
3. 면담 교수학습 과정안
4. 면담 평가 방안
5. 임용 고사와의 관련성(예상문제)
6. 참고문헌


본문
1. 면담의 특성
1-(1)면담의 개념

다운즈 외(Downs et al.1980) :
특별한 주제와 연관된 목적을 위해 대인관계 상황의 사람들이 교환하는 면대면, 구두 커뮤니케이션이 특화된 형태의 커뮤니케이션

워렌:
면담하기는 '사전 연구', '면담 과정', 그리고 '해석'의 전 영역으로 구성.

크베일(Kvale, 1996) : '
주제잡기', '계획하기', '면담하기', '전사하기', '분석하기', '검증하기', 그리고 '보고하기'의 7단계로 면담하기를 설명.

결국, '면담하기'를
면담자와 응답자 사이에서 일어나는
질문하기와 응답하기로 한정하지 않고 있음.

1-(2) 면담과 면접의 구분
면담과 면접을 구분하는 이유는
면담과 면접의 질문이 정보의 성격에서 차이를 보이기 때문.

√ 면담:


정보를 수집하거나 상담 혹은 설득 하는 것이 목적.
면담자의 인지적 불평형 상태에서 기인하는 질문.
면담자가 자신의 인지적 불평형 상태를 해소하기 위해 배경적 지식, 경험, 의견이나 가치, 감정, 지식을 획득하는 것.

√ 면접:


어떤 사람의 능력을 평가하는 것이 목적.
면접관이 해당 정보에 대한 피 면접관의 인지 상태를 파악하고자 하는 의도가 있는 질문.
선발과 평가를 위해 면접관이 피 면접관의 인지 상태에 대한 정보를 획득하는 것.


참고문헌
2009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2012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이창덕 외 4인, 「화법 교육론」, 역락, 2010.
박준홍, 「면담하기 교육 내용 연구 : 정보획득을 위한 면담하기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2009.
이주행 외 8인 , 「고등학교 화법」, 금성출판사, 2003.
이중구, 「고등학교 화법」, 세기문화사, 2004
차배근, 「고등학교 화법」, 지학사, 2003
김광해 외 2인, 「고등학교 화법」, 형설출판사, 2003


키워드
면담, 특성, 면담자, 응답자, 정보, 특성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