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9월 22일 목요일

사회복지면접의 이해 (2)

사회복지면접의 이해 (2)
사회복지면접의 이해 (2).hwp


목차
1) 면접 준비
2) 면접장소
3) 전문적 관계수립
4) 환영하기
5) 악수하기


본문
사회복지사의 면접 기술은 의사소통 기술과 다른 전문가, 가족성원, 이웃과 일반 대중들과 의사소통을 잘할 수 있게 한다. (Kadushin, 1990: 3).
면접방법은 목적을 가지고 대화하는 것으로, 구체적이고 의도적인 목적을 충족시키기 위해 계획된다.  면접의 주목적이 정보를 주고받는 것으로  정보를 주고받는 것은 사정과 의사결정과정에서 중요한 부분이다. 1970년 중반에는 면접에서 감독과 조사가 우세하게 강조되어 오다가 1990년대부터는 문제해결과 변화과정에 부모와 아동을 포함하여 관여시키고 있다. 면접은 클라이언트와의 연결과 관계들을 개발하는 중요한 수단이 될 수 있다.

1) 면접 준비
사회복지사는 면접을 시작하기 전에 면접의 목적에 대하여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면접은 훌륭한 계획과 준비가 중요하며, 특정한 욕구나 기대를 포함한 보다 포괄적인 상황에서 고려해야 한다.

CT개인이나 집단
전문가로서의 개인적이고 전문적인 기대
이웃이나 다른 가족성원
기관장이나 직원으로서 기관의 정책, 절차, 실행, 자원과 욕구
개인이나 집단과 관련 있는 다른 전문가들


면접 업무 준비방법
① 정보를 모으는데 있어 체계적인 부분이 적지만 감정적이고 직관적인 방법인 반영적 접근이다. ② 면접을 준비하기 위한 또 다른 방법은 고려해야 할 이슈나 과제를 기록한 목록표를 사용하는 점검목록접근이다. 이러한 반영적 접근이나 점검목록 접근방법은 사례를 다루는데 있어 유용한 방식이다.
  사회복지사는 분명한 역할경계, 시간과 영역을 고려하여, 도움을 구하는 사람과 라포(rapport)를 형성하고 관계를 확립하여 자연스럽고 편안하며 개방된 자세로 임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회복지사가 면접을 계획하고 준비하는데 있어 모든 클라이언트는 각기 독특하고 상호작용이 다르다는 사실들을 반드시 인식해야만 한다. 클라이언트가 면접을 차갑고, 보호받지 못하며, 비인간적인 것으로 경험한다면, 이후 면접은 진행되지 못할 수도 있다. 비록 기관의 정책과 자원이 클라이언트가 이용할 만큼 충분하지 않고 제한적일지라도, 개인의 욕구에 대한 융통성과 적합성으로 반응하는 것이 면접을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다.
  면접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기대와 기관정책으로 제공할 수 있는 것의 차이는 사회복지실천에서 계속되고 있는 문제이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세심한 계획과 준비를 함으로서 새로운 가능성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사회복지면접의 길잡이 2000 나눔의집
사회산업 면접의 이론과 사례 1998 한울아카데미
사회복지학사전 이철수 외 공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키워드
면접, 사회, 준비, 클라이언트, 복지, 방법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