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9월 4일 일요일

조직화 조직화의 주요 개념들

조직화 조직화의 주요 개념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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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조직화의 주요 개념

Ⅰ. 직무의 전문화

Ⅱ. 직무의 부서화

Ⅲ. 권한과 책임의 배분

Ⅳ. 부서간 조정


본문
조직화의 주요 개념

(1) 직무의 전문화
조직화의 첫 번째 단계는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해 해야 할 일들을 구체적으로 구분하는
것이다. 이러한 분업(친vision of labor)의 원리는 아담 스미스(A. Smith)가 일책이 국부론
(Wealth of Nation) 에서 핀 만드는 작업을 예로 들어 소개하고 있다. 핀을 만드는 데 있
어, 첫 번째 사람이 철사말이에서 철사를 끌어내고, 두 번째 사람은 그것을 똑바로 펴고, 세
번째 사람은 적당한 길이로 자르고, 네 번째 사람은 한쪽 끝을 뾰족하게 갈고, 다섯 번째 사
람은 핀 머리를 만드는 방식으로 세분화해서 일하면, 10사람이 하루에 48,000개의 핀을 만
들 수 있다. 하지만 이 일들을 통틀어서 한 사람씩 독립적으로 수행한다면 한 사람이 하루
에 20개 이상을 만들지 못하므로, 10사람이 만든 것을 합칠 경우 200개 정도밖에 되지 않
는다. 이처럼 조직 내의 일들을 비교적 작고 간단한 단위로 분리하여 구성원들이 가급적
단순한 일을 반복하여 처리하도록 하는 것이 전문화의 원칙이다.
이렇게 분업과 전문화를 활용해 구성원들로 하여금 일의 단순하고 한정된 부분만을 처
리할 수 있게 한다면, 이들이 필요한 기능을 빠르고 쉽게 터득할 뿐만 아니라 숙련도가 제
고되므로 작업수행의 능률성이 높아지게 된다. 뿐만 아니라 전문화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직무들이 만들어져 사람들이 자기에게 적합한 일을 찾기가 용이하며,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기능과 기술을 습득하는 데 요구되는 훈련비용도 적게 소요된다. 그러나 사람을
아주 단순한 업무나 정해진 일에 한정시킴으로써 일에 대한 충만감, 만족도, 주인의식, 자
아실현감 등이 낮아질 수 있다. 그리고 한정된 일을 계속적으로 반복하는 과정에서 소외
감과 지루함을 느껴 생산성이 오히려 떨어질 수 있는 문제점도 내재하고 있다. 따라서 경
영자는 전문화에 따른 분업의 장점을 살리면서 단점을 줄여 나갈 수 있는 직무설계방식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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