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화] 조직화의 주요 개념들.hwp |
목차 조직화의 주요 개념 Ⅰ. 직무의 전문화 Ⅱ. 직무의 부서화 Ⅲ. 권한과 책임의 배분 Ⅳ. 부서간 조정 본문 조직화의 주요 개념 (1) 직무의 전문화 조직화의 첫 번째 단계는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해 해야 할 일들을 구체적으로 구분하는 것이다. 이러한 분업(친vision of labor)의 원리는 아담 스미스(A. Smith)가 일책이 국부론 (Wealth of Nation) 에서 핀 만드는 작업을 예로 들어 소개하고 있다. 핀을 만드는 데 있 어, 첫 번째 사람이 철사말이에서 철사를 끌어내고, 두 번째 사람은 그것을 똑바로 펴고, 세 번째 사람은 적당한 길이로 자르고, 네 번째 사람은 한쪽 끝을 뾰족하게 갈고, 다섯 번째 사 람은 핀 머리를 만드는 방식으로 세분화해서 일하면, 10사람이 하루에 48,000개의 핀을 만 들 수 있다. 하지만 이 일들을 통틀어서 한 사람씩 독립적으로 수행한다면 한 사람이 하루 에 20개 이상을 만들지 못하므로, 10사람이 만든 것을 합칠 경우 200개 정도밖에 되지 않 는다. 이처럼 조직 내의 일들을 비교적 작고 간단한 단위로 분리하여 구성원들이 가급적 단순한 일을 반복하여 처리하도록 하는 것이 전문화의 원칙이다. 이렇게 분업과 전문화를 활용해 구성원들로 하여금 일의 단순하고 한정된 부분만을 처 리할 수 있게 한다면, 이들이 필요한 기능을 빠르고 쉽게 터득할 뿐만 아니라 숙련도가 제 고되므로 작업수행의 능률성이 높아지게 된다. 뿐만 아니라 전문화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직무들이 만들어져 사람들이 자기에게 적합한 일을 찾기가 용이하며,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기능과 기술을 습득하는 데 요구되는 훈련비용도 적게 소요된다. 그러나 사람을 아주 단순한 업무나 정해진 일에 한정시킴으로써 일에 대한 충만감, 만족도, 주인의식, 자 아실현감 등이 낮아질 수 있다. 그리고 한정된 일을 계속적으로 반복하는 과정에서 소외 감과 지루함을 느껴 생산성이 오히려 떨어질 수 있는 문제점도 내재하고 있다. 따라서 경 영자는 전문화에 따른 분업의 장점을 살리면서 단점을 줄여 나갈 수 있는 직무설계방식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키워드 사람, 번째, 직무, 전문화, 조직화, 주요 |
2016년 9월 4일 일요일
조직화 조직화의 주요 개념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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