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공격성의 정의와 유형 1. 공격성의 정의 (p1) 2. 공격성의 유형 (p1~2) Ⅱ. 공격성에 대한 이론 1. 본능이론 (p2~3) 2. 좌절 - 공격이론 (p3~4) 3. 사회학습이론 (p4~5) (1) 강화 (p5) (2) 모방 (p5) Ⅲ. 공격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 1. 정화 (p5~6) 2. 처벌과 보복의 두려움 (p6~7) 3. 학습된 공격억제 (p7) 4. 전위 (p7~8) 5. TV의 폭력과 공격성 (p8~9) Ⅳ. 연령에 따른 유아의 공격적 행동 (p9~10) Ⅴ. 공격성 통제 1. 공격적 행동을 수반한 유아의 요구 거절하기(p10) 2. 공격적 행동을 무시하고, 친사회적 행동에 대해 보상하기(p10~11) 3. 타임아웃 (p11) Ⅵ. 레포트를 마치고 . (p11~12) 본문 Ⅰ. 공격성의 정의와 유형 1. 공격성의 정의 부정적인 대인관계를 유발하는 대표적인 행동인 공격성에 관한 정의는 문화와 사회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지만 주로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측면에서 정의된다. 첫 번째 정의는 공격성을 객관적으로 관찰 가능한 결과에 의해서 규정하는 입장이다. 반두라는 공격성을 "타인에게 해를 주고 재물을 파손하는 행위"라고 정의하였다. 대다수의 학습 이론가들은 Bandura와 같이 특정 행위가 공격적인지 여부를 판단할 대 행동 자체를 보고 결정하는 견해를 취한다. 즉, 신체적 공격(예: 때리기, 차기, 물기 등)과 언어적 공격(예: 고함지르기, 욕하기, 조롱하기 등) 및 타인의 권리침해 등과같이 타인에게 피해를 주는 것으로 확인 될 수 있는 범위 안에서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사람의 의도는 고려하지 않고 행동의 결과만 고려하는 단점이 있다. 두 번째 정의는 타인에게 해를 끼치려는 의도를 가진 행동이라는 측면에서 공격성을 정의하는 입장이다. 즉, 이 입장에서는 행위자의 의도를 중시한다. 이러한 정의는 행위의 결과만을 중시하는 저의와는 달리 의도를 포함시켜 공격성을 보다 의미 있게 정의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 행위자의 의도를 유추해야 하기 때문에 객관성이 부족하다는 단점이 있다. 이상의 두 정의 모두 장?단점이 있는 만큼 실제적으로는 두 정의를 혼합하여 사용하고 있다. 즉, 공격성이란 타인이나 동물에게 신체적?정신적 손상을 주거나 재물의 손실이나 파괴를 일으키는 의도와 행위로 정의할 수 있겠다. 참고문헌 ? 성영혜, 윤혜경, 민하영. 유아사회교육. 창지사 ? 장선철. 유아사회교육. 동문사 ? 최석란, 이경희, 이상화, 정정옥. 유아사회교육의 이해. 양서원 하고 싶은 말 이거 하나면 다른 레포트 필요없으실 거에요. 키워드 공격성의정의, 공격성유형, 유아사회교육, 공격성요인, 유아의공격적행동 |
2016년 9월 14일 수요일
공격성의 정의와 유형(유아사회교육, 공격성이론, 공격성요인, 폭력모습, 유아의공격적행동, 공격성통제)
공격성의 정의와 유형(유아사회교육, 공격성이론, 공격성요인, 폭력모습, 유아의공격적행동, 공격성통제)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