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9월 13일 화요일

고려 후기 민족주의와 새로운 노래문학의 방향

고려 후기 민족주의와 새로운 노래문학의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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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무신란/몽고란 이전의 고려문학

3. 고려 후기 새로운 시가문학의 방향
1) 속악
2) 소악부
3) 시조
4) 가사

4. 나가며


본문
1. 들어가며

* 고려사회의 전환기 무신란, 몽고란
* 권문세족 고려후기의 지배세력 무신란/몽고란 이후 상층문화 재건능력 無
* 고려 후기 지배세력의 변화 문벌귀족 → 신흥사대부
* 신흥사대부 새로운 문학계층, 현실을 새롭게 인식하며 민중의 삶에 대해서 깊은 관심을 가진 '주체적 문학의 등장' 지배체제 정비의 이념 마련
* 고려 후기 노래문학(속악, 소악부, 시조, 가사)의 새로운 방향 ?

2. 무신란/몽고란 이전의 고려문학
2-1. 문학담당층의 연속

* 고려전기의 지배층
① 서라벌의 전통을 이은 문신귀족(6두품 출신)
② 신라 말 지방호족(고려 건국, 귀족신분)

* 특징
① 신라문화 계승
② 문학 담당층 변화無, 장르변화 無

키워드
고려, 문학, 후기, 방향, 시가문학, 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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