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9월 16일 금요일

행동주의 학습이론 및 사회학습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 및 사회학습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 및 사회학습이론.hwp


목차
1. 학습
2.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
3. Thondike 의 시행착오이론
4.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5. 사회학습이론
* Reference *


본문
1. 학습
"경험이나 연습의 결과로서 일어나는 비교적 영속적인 행동의 변화"
2.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
1) Pavlov (1849 - 1936)의 실험
① 무조건 자극: unconditioned stimulus, 특정한 반응을 자동적으로 일으키는 자극 ex) 고기
② 무조건 반응: unconditioned response, 무조건 자극으로 인해 나타나는 행동.
ex) 침을 흘리는 것


참고문헌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권대훈 지음 / 학지사
교육심리학 - 구광현,가영희,이규영 공저 / 동문사
교육심리학 (이론과 실제) - 로버트 E. 슬래빈
(김정희 역) / 시그마프레스
교육심리학- 임규혁 지음/ 학지사
심리학과 교육 - 권준모 저/ 학지사



키워드
반응, 자극, 조건, 강화, 이론, 조건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