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학습 2.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 3. Thondike 의 시행착오이론 4.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5. 사회학습이론 * Reference * 본문 1. 학습 "경험이나 연습의 결과로서 일어나는 비교적 영속적인 행동의 변화" 2.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 1) Pavlov (1849 - 1936)의 실험 ① 무조건 자극: unconditioned stimulus, 특정한 반응을 자동적으로 일으키는 자극 ex) 고기 ② 무조건 반응: unconditioned response, 무조건 자극으로 인해 나타나는 행동. ex) 침을 흘리는 것 참고문헌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권대훈 지음 / 학지사 교육심리학 - 구광현,가영희,이규영 공저 / 동문사 교육심리학 (이론과 실제) - 로버트 E. 슬래빈 (김정희 역) / 시그마프레스 교육심리학- 임규혁 지음/ 학지사 심리학과 교육 - 권준모 저/ 학지사 키워드 반응, 자극, 조건, 강화, 이론, 조건화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