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기업국제화의 동기 Ⅰ. 브루크와 레머즈의 분류 1. 방어적 기업전략으로서의 국제화 동기 2. 공격적 기업전략으로서의 국제화 동기 3. 기타의 국제화 동기 Ⅱ. 무역과 해외직접투자의 동기 1. 무역활동을 추구하는 동기 2. 해외직접투자를 추구하는 동기 본문 기업국제화의 동기 I. 브루크와 레머즈의 분류 브루크(M. Brooke)와 레머즈(H. Remmers)는 기업국제화의 과정과 동기에 대한 광범위한 실증조사를 실시하고 기업국제화의 동기를 방어적 기업전략으로서의 동기, 공격적 기업전략으로서의 동기 및 기타의 동기 등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하였다. 각각의 국제화 동기를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방어적 기업전략으로써의 국제화 동기 기업은 다음에 열거하는 이유 때문에 기업을 방어하는 방어적인 기업전략으로서 기업국제화를 추진하게 된다. 1/ 관세장벽, 수입규제, 독점금지 또는 무역협정 등에 대해 각종 규제를 가하려는 정부의 조치로부터 기업을 보호하고자 하는 경우 2/ 해외시장에서의 민족주의 고조 등 제반 문제 때문에 해외현지생산을 하도록 요구 또는 강요받는 경우 3/ 수송비용이 과다하게 들거나 수송 자체가 어려운 품목일 경우 4/ 대리인이나 라이센싱 제휴자와의 관계가 어려워져 직접 개입하지 않으면 안 될 경우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키워드 동기, 기업, 경우, 국제, 국제화, 무역 |
2016년 9월 5일 월요일
기업국제화동기 기업국제화의 동기(브루크와 레머즈의 분류, 무역과 해외직접투자의 동기)
기업국제화동기 기업국제화의 동기(브루크와 레머즈의 분류, 무역과 해외직접투자의 동기)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