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9월 1일 목요일

국사와 이데올로기

국사와 이데올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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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과서 속의 이데올로기
1. 고대사에서의 일본
2. 단일민족
3. 삼별초의 대몽항쟁
4. 도마 안중근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Ⅱ. 교과서 속의 이데올로기

1. 고대사에서의 일본
우리교과서에서의 일본은 임진왜란 전까지는 제대로 등장하지 않는다. 뿐만 아니라 우리의 선진 지식을 받아들여 발전하는 야만국처럼 묘사되어 있다. 삼국시대 이전 일본에 대한 서술은 '변한에서는 철이 많이 생산되어 낙랑, 왜 등에 수출하였다.'는 내용뿐이며 고대에 들어서면 한반도와 관련하여 <신라 해안에 나타나던 왜의 세력을 물리치는 과정에서 고구려 광개토대왕의 군대가 신라 영토 내에 머무르기도 하였다. 백제는 산둥 지방과 일본의 규슈 지방에까지 진출하는 등 활발한 대외 활동을 벌였다. 신라의 농성을 공격하니 왜구는 위축되어 궤멸되었다. 왜의 수군이 백제 부흥군을 지원하기 위하여 백강 입구까지 왔으나 패하여 쫓겨 갔다.>와 같이 정치, 경제, 사회분야에서 간략히 서술한다. 이마저도 '물리치는', '격퇴', '진출'의 대상으로 표현될 뿐이다. 문화 분야에서는 <일본으로 건너간 우리 문화>라는 별도의 장을 두어 한반도에서 일본으로 선진문화가 전해졌음을 자세히 서술하고 있다. 이러한 서술들은 한 마디로 일본의 모든 문화는 한반도에서 배운 것이라는 이야기다. 한자, 천자문, 논어, 불경과 불상, 의학, 종이와 먹의 제조법, 선조술 등을 한반도로부터 배워 일본 고대 문화의 성립과 발전이 가능했다는 것이다. 이는 고대 한반도의 우수성을 강조하고 고대 일본의 미개함을 강조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곰곰이 살펴보면 그 개연성이 상당히 부족함을 알 수 있다. '왜'에 의해 피해를 받았던 '신라'가 무슨 이유로 배 만드는 기술과 제방 쌓는 기술을 전수해 주었을까? 마치 선심쓰듯 봉사의 차원에서 전해주기라도 했다는 것인가? 삼국시대 한반도와 일본은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가지며 상당한 영향력을 주고 받았다. 왜는 한반도에서 바다를 건너 황해도 지역까지 들어와 고구려군과 싸우고 백제와의 연합군으로 신라-당 연합군과 맞서며, 신라에서는 일본의 잦은 침범으로 인즐을 보내는 등 그 영향력이 컸다.

참고문헌
박은봉, 한국사 상식 바로잡기, 책과함께, 2007
김병훈, 역사를 왜곡하는 한국인, 반디, 2006
이명희, 우리나라 역사 교과서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뉴라이트재단, 2006
7차 교육과정 고등학교 국사
7차 교육과정 고등학교 한국 근현대사
교과서포럼, 대안교과서 한국 근현대사


하고 싶은 말
국사와 이데올로기에 대한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키워드
이데올로기, 역사교과서, 역사왜곡, 국사교과서의 오류, 자문화중심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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