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주입식 교육관 2.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 1) 자연주의 교육관 2) 진보주의 교육관 3) 실존주의 교육관 3.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 비교 분석 1) 주입식 교육관 2) 성장식 교육관 (1) 자연주의 교육관 (2) 진보주의 교육관 (3) 실존주의 교육관 4. 주입식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 5. 성장식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 1) 자연주의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 2) 진보주의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 3) 실존주의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 6.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인간의 본성은 나면서부터 개인에게 주어지는 것이 아니고 사회적인 삶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인간에게 주어진 본성은 그 사회의 문화와 사회적 가치, 지식 등을 경험과 행동으로 내면화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내면화 과정은 교육을 통해 이루어지고 이는 사회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Durkheim은 교육이란 사회화의 과정이요 개인 중심의 사고를 사회중심의 사고로 변화시키는 과정이 사회화라고 하였다. 그는 사회화란 곧 교육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았다. 교육은 넓은 의미로 해석하면 사회화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경배 외(2003). 인간과 교육. 동문사. 신득렬(2000). 교육사상사. 학지사. 송도선(2009). 존 듀이의 경험교육론. 문음사. 김병성 외(1992). 교육학총론. 양서원. 윤정일 외(2002). 한국 교육정책의 쟁점. 교육과학사. 강태중(2001). 교육에 대한 경제본위 접근을 경계한다. 교육개발. 안인희 외(1992).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 사상.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하고 싶은 말 (인간과교육 공통)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키워드 교육관, 주입식, 성장식, 자연주의, 진보주의 |
2016년 9월 10일 토요일
(인간과교육 공통)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인간과교육 공통)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