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제휴의 의의&목적 2 .제휴의 종류,효과 3 .제휴의 단계 4 .제휴 시 고려요인 5 .제휴와 정보기술 6 .글로벌 제휴 7 .국내 저비용항공사
본문 21세기에 들어 그 동안 항공사 제휴의 근간을 이루어 왔던 마케팅 제휴와 글로벌 제휴를 중심으로 전략적 제휴가 공존하고 있다. 이를 기본으로 세계 항공업계는 노선규모 및 서비스 면에서3대 글로벌 제휴가 사실상 세계 항공시장을 좌우하고 있다. 최근에는 프랑스항공이 네덜란드항공을 흡수, 합병함으로써 다 같이 스카이팀에 합류함에 따라 변화가 극심한 21세기 항공시장 환경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하면서 항공사들의 포지셔닝 전략이 본격화 되고있다
-규모&범위의 경제를 획득→수익증대와 원가절감 -서로의 항공편 운항스케줄을 공조→연결편의 불편을 최소화 신규노선이나 추가 항공기의 도입이 없이도 수요를 제고 -각자 보유하고 있는 시장공유&시장활동협조→효율적 마케팅 -synergy effect→원가&거래비용 절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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