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도움을 제공하는 심리학적 배경 중에서 생태학적 체계이론과 정신분석 이론에 대하여 차이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영유아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도움을 제공하는 심리학적 배경 중에서 생태학적 체계이론과 정신분석 이론에 대하여 차이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hwp |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생태학적 체계이론과 정신분석 이론의 주요 내용 1)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주요 내용 2) 정신분석 이론의 주요 내용 2. 생태학적 체계이론과 정신분석 이론의 차이점 비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유전과 환경이 인간의 발달과 적응을 통제하기 위해 서로 경쟁한다는 오래된 견해는 유전과 환경이 함께 작동하여 개인에게 영향을 미치고 개인차를 만든다는 견해로 대체되었다. 오늘날의 연구는 더 이상 유전이냐 환경이냐, 유전과 환경의 영향이 어느 정도이냐의 문제에 관심을 가지지 않는다. 대신 유전과 환경이 어떻게 협력하여 인간의 발달과 성공적인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질문을 던지며 다양한 환 . . 2. 생태학적 체계이론과 정신분석 이론의 차이점 비교 첫째, 프로이트에 의하면 아동을 비롯해 인간의 모든 발달과 행동은 무의식적 정신과정에 의해 결정된다고 하였다. 이에 비해 생태학적 체계이론에서는 발달의 모든 국면들이 마치 거미줄이 서로 얽혀있는 것처럼 상호연관 되어 있어서 발달의 어떤 국면도 다른 국면과 분리되어 독립적으로 이해될 수 없다고 보았다. 즉 아동은 가족, 친구, 친척, 종교단체, 학교 등의 영향을 받으며 이에 더해 대중매체나 아동 자신이 속한 문화뿐만 아니라 세계도처에서 일어나는 사건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아 그 영향주체가 대단히 넓다. 둘째, 정신분석이론에서는 성격의 세 구조인 이드, 자아
참고문헌 - 이인정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12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김보민, “유아의 유아교육기관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보호요인에 관한 연구”, 영남대, 2013 - 윤희봉, “정신지체학생의 자아존중감과 문제행동”, 단국대, 2004
하고 싶은 말 영유아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도움을 제공하는 심리학적 배경 중에서 생태학적 체계이론과 정신분석 이론에 대하여 차이점을 비교하였습니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