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자선조직협회의 활동 인보관 운동의 발단이 된 사회환경적 요인 2. 전문적 교육의 등장에 기반이 된 사회환경적 요인 3. 사회복지실천 초점의 이동의 원인이 된 사회환경적 요인 4. 진단주의와 기능주의의 갈등에 원인이 된 사회환경적 요인 5. 통합적 접근의 원인이 된 사회환경적 요인 6. 다양하고 확장된 접근 및 모델의 개발의 원인이 된 사회환경적 요인 7. 본인의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Ⅱ 본론 1. 자선조직협회의 활동 인보관 운동의 발단이 된 사회환경적 요인 18세기 중엽 영국에서 산업화ㆍ도시화가 진행되면서 많은 인구가 도시로 유입되었고 그에 따라 도시빈민들이 발생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도시빈민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목적으로 1800년대 초부터 영국에서 사회복지기관들이 하나 둘씩 출현하였다. 당시 사회복지기관들은 대개 개인이나 민간단체들에 의해 운영되었다. 주로 성직자들이 운영 및 활동을 주도했고 거기에 종교단체들이 참여했다. 그 후 1900년대 초반까지 빈민을 위한 서비스는 이들 성직자들과 거기에 가세한 부유한 자선가들에 의해 제공되었다. 이들 성직자와 자선가들은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정규적인 훈련을 받 . . 2. 전문적 교육의 등장에 기반이 된 사회환경적 요인 자선조직협회에 유급 근무자들이었던 협회 전문인력들은 자원봉사자들을 교육하고 조직ㆍ관리하는 과정에서 일정한 기준과 지침서를 필요로 하게 되었다. 이러한 기준 및 지침의 필요성은 곧 사회복지실천교육의 필요성으로 연결되었다. 당시 볼티모어 자선조직협회에서 근무하던 리치몬드는 1897년에 열린 자선 및 교정학회에 참석하여 전문교육을 담당할 기관의 필요성을 역설하였다. 이것을 계기로 18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