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기업 다각화의 형태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2. 기업 다각화의 가치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3. 전략적 제휴가 어떻게 가치를 창출하는가를 서술하시오. 4. 인수합병의 가치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본문 <정의> 한 기업이 복수의 산업 또는 시장에서 동시에 복수의 사업들을 영위할 때, 그 기업은 기업 다각화 전략을 실행한다고 한다. 한 기업이 그 동시에 사업을 영위할 때, 그 기업은 제품 다각화 전략을 실행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한 기업이 복수의 지리적 시장에서 동시에 사업을 영위할 때, 그 기업은 지리적 시장 다각화 전략을 실행하고 있는 것이다. 한 기업이 이러한 두 가지 형태의 다각화를 동시에 실행할 때 그 기업은 제품,시장 다각화 전략을 실행하는 것이다. 기업이 선택하는 전략에는 사업부 수준의 전략과 전사적 수준의 전략이 있다. 다각화 전략은 전사적 수준의 전략의 일종으로 수직적 통합과 어느정도 유사한 점이 있다. 예를 들어 한 기업이 전방 또는 후방 수직 통합을 할 때, 그 기업은 새로운 제품 또는 지리적 시장에서 사업을 시작한다. 컴퓨터 소프트웨어 개발 사업에서 전화응답 서비스 관리 사업으로 이동하는 경우를 보면 기업이 수직적으로 통합할 때 그 기업은 또한 다각화 전략을 실행하고 있는 것이다. 즉 수직적 통합을 하다보니까 결과적으로 다각화가 이루어진 것이다. 하지만 다각화가 주목적이고 의도된 전략이라면 훨씬 더 구체적이고 전략적이고 적극적 투자가 이루어 질 것이다.
<정의확장> 기업은 다양한 형태의 다각화를 가지고 있다. 아마도 기업 다각화의 차이를 알아보는 가장 단순한 방법은 사업의 관련성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기업이 추진할 수 있는 다각화 형태의 종류는 크게 3가지로 제한된 다각화, 관련 다각화, 비관련 다각화가 있다. 첫 번째로 제한된 다각화이다. 한 기업이 단일 산업과 지역적 시장 내에서 모든 또는 대부분의 사업 활동을 할 때, 그 기업은 제한된 다각화 전략을 실행하는 것이다. 이러한 기업 다각화 범주에는 하나의 제품 시장에서 총 매출의 95% 이상을 가진 단일 사업 기업과 단일한 제품 시장에서 70~95%의 매출을 올리는 지배적 사업 기업이 해당된다. 단일 사업 다각화 전략을 추구하는 기업은 단 하나의 사업에만 종사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