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L(일본항공)과 모뉴엘 사태의 비교.JAL의 V자 회복의 비결은?
JAL과 모뉴엘사태.hwp |
|
목차 1. 기업소개 2. 기업 선정 이유 3. CEO 이나모리 가즈오 소개 4. 추락하는 JAL 5. JAL파산의 원인들 6. ANA의 상대적 선전 7. JAL의 회생전략 8. 회생 후 jAL의 모습 9. 모뉴엘 사태 10. 모뉴엘 사태와의 비교 11. 느낀점
본문 Ⅰ. 서론
1. 기업 소개 JAL 항공은 1951년 8월 1일 설립되었다. 흔히 일본항공이나 JAL이라는 이름으로 불린다. 1951년 일본 정부는 민간자본과 합작으로 일본에서 최초인 일본항공을 창립한다. 1950년대에 샌프란시스코를 시작으로 국제선 운항을 시작하였으며, 1964 년에는 한국에도 진출하였다. 1990년대 어려움을 겪으며 일본에어시스템과 합병하여 지 주회사 체제로 재편하였으며, 이때부터 일본항공인터내셔널이라는 새로운 이름을 걸고 공식적으로 ‘JAL’이라 는 이름을 내건 항공기를 운행하기 시작한다. 국제민간항공기구 코드는 JAL이며, 일본항공인터내셔널이란 이름으로 대한민국에 지점을 두고 있으며, 본사 는 도쿄에 있다.
2. 기업 선정 이유 국내 기업이 아닌 일본의 한 민간 항공사를 이번 과제의 주제로 선정한 이유는 JAL이라는 항공사가 몰락의 늪에서 벗어나게 하는 데 있어 큰 역할을 한 일본의 전설적인 기업인, ‘이나모리 가즈오’에 대한 관심이 크기 때문이다. 사실 기업부실을 의미하는 경제적 실패, 지급불능, 파산에 이르는 기업들은 지금도 계속 발생하고 있으며 한편으로는 가까스로 위기를 벗어나는 기업도 있다. 전 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하고 세계 경제 위기를 가져온 ‘리먼 브라더스 사태’ 또한 훌륭한 사례가 될 수 있다고 생각했지만, 평소 존경하는 기업인이 위기에 빠진 기업을 진두지휘했고, 항공사 관련 업계에 취업을 희망하고 있어 이번 경영분석 과제의 대상 기업으로 ‘JAL을 선택하게 되었다.
3. 前 JAL 회장, 이나모리 가즈오‘ 소개 한국에도 정주영, 이병철, 박태준을 비롯한 세계적이고 뛰어난 기업인들이 많이 있다. 최근 까지 글로벌 기업들의 창업주들에 관한 책을 많이 읽었는데, 그 가운데 개인적으로 가장 인 상 깊었고 존경스러운 기업가는 ‘이나모리 가 즈오‘ 였다. 지금도 잘 알려진 교세라의 창업주인 이나모리 가즈오는 은퇴를 하고 JAL의 몰락을 막고 회복시키기 위해 경영 일선에 복귀한다.
하고 싶은 말 재생불능 진단을 받고 추락하던 JAL은 어떻게 V자 회복을 했나 “좋은 리더와 직원이 하나가 되면 길은 반드시 열린다.” by 이나모리 가즈오
파산의 빠진 JAL은 어떻게 빠른 회복을 하였나? 파산의 이유와 회복의 방법은? 최근 발생한 모뉴엘 사태와의 차이점은?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