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3월 24일 화요일

국제경영전략해외진출국제경영전략 과정국제경영전략 사례국제경영전략 유형, 국제경영전략 해외진출, 국제경영전략 과정, 국제경영전략 사례

국제경영전략해외진출국제경영전략 과정국제경영전략 사례국제경영전략 유형, 국제경영전략 해외진출, 국제경영전략 과정, 국제경영전략 사례
국제경영전략의 유형, 국제경영전략의 해외진출, 국제경영전략의 과정, 국제경영전략의 사례 분석.hwp


목차
Ⅰ. 서론

Ⅱ. 국제경영전략의 유형

Ⅲ. 국제경영전략의 해외진출
1. 해외진출형태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1) 기업특유의 이점
2) 장소특유의 이점
3) 내부화 이익
4) 지구적 전략변수
2. 국제진출대안
1) 수출
2) 직접투자
3) 협력사업
4) 라이슨싱
5) 프랜차이징
6) 턴키계약
7) 계약생산
8) 경영계약
9) 카운터 트레이드

Ⅳ. 국제경영전략의 과정
1. 전략적의지에 의한 장기목표의 설정
2. 외부환경분석
3. 내부능력분석
4. 전략적 목표수립
5. 전략의 내용
1) 경쟁적 우위확보전략
2) 시장선택전략

Ⅴ. 국제경영전략의 사례
1. 추진 전략 내용
2. SBU에 대한 핵심 전략
1) 마케팅
2) 핵심전략: 기술
3. SBU전략의 개선 방향
1) 마케팅
2) 기술부문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국제화 의식이란 용어는 사람들의 시각에 따라 다소 다르기 마련이다. 따라서 여러 사람들이 공통적 가지는 관념을 가지고 이를 해석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국제화 의식이란 한 나라의 경제사회가 세계 경제사회의 한 부문으로 통합되어 가는 과정에서, 경제사회의 모든 질서제도관행을 합리성에 기초하여 인류의 보편적 기준에 맞게 재정비해 나가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국제화가 필요한 이유는 바로 국제화만이 통합된 세계 경제사회 속에서 한국인이 함몰되지 않고 그 실체(identity)를 유지해 나가는데 필요한 민족 존립의 수단으로서 불가피한 과정이며 선택이기 때문이다.(左承喜 1994)
국제화 의식은, 첫째 외국인이나 외국기업 또는 어떠한 외국단체가 그 나라에 가서 체재, 생활 또는 경제적 활동을 하더라도 내국인과 동등한 대우를 받으며, 둘째 최혜국 대우(most favored nation)를 해주는 어떤 특정 국가보다 불리하게 어떤 다른 나라에 대해서도 차별하지 않고, 셋째 자국민이나 기업이 외국에 나가서 받는 것만큼 호혜적으로 그들에게 베풀어주는 상호주의 의무감을 가지며, 넷째 모든 국내제도와 관행을 투명하고 공정하게 운영하는 의식을 말한다.(金學洙 1994제1회 세종연구소 학술 포럼)
1994년 「동아시아의 신경제 질서와 韓日 기업의 글로벌화 전략」이라는 국제 심포지엄에서 일본의 요네쿠라 세이치로는 글로벌라이제이션(globalization)은 사람과 사람의 교류가 기본이다. 세계 어디를 가도 일본인들을 만날 수 있지만 관광차원이 아닌 깊은 인적 교류가 절실하다. 세계 어느 나라에 가더라도 그 나라의 교육과 경제에 공헌하기 위해 일하는 젊은 남녀를 만날 수 있을 때 일본인이라는 긍지를 느낄 수 있는 것이다. 일본은 매우 어려운 상황에 직면해 있다. 이를 벗어나기 위해서는 커다란 틀로 시장과 기업을 자주성에 맡기는 규제완화, 지방분권, 이질성을 중시하는 교육, 세계로부터 신뢰 받는 인재양성이 과제이다. 이는 일본과 같은 길을 걷는 한국 같은 나라에도 적용된다.고 주장했다.3. 최용일: 한국무역론 다산출판사 1995. P35
또한 金世源은「나라경제」1994년 3월초의 「국제화와 의식개혁」이라는 칼럼에서 국제화란 국가들 간의 인적물적 여러 측면에서 관계가 밀접하게 발전하는 과정을 의미하며 그 의의는 어디까지나 삶의 보람을 찾고 복지를 증진하는데 있다. 따라서 국가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국민적 노력이 절실히 요구된다. 국가 경쟁력은 사람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될 수 있는데 근본적으로 중요한 것은 그 결정 요인들인 요소부존, 관련산업, 시장수요, 기업전략 및 정부 등의 효율적인 결합을 유도하는 국가 사회적 체계의 유지라고 생각한다. 국가 경쟁력

참고문헌
박주홍 - 국제경영전략, 삼영사, 2009
신재룡 - 국제경영전략에 관한 이론적 고찰, 경희대학교, 1983
정구현 - 한국기업의 국제경영전략, 법문사, 2000
허영도 - 국제경영전략론, 울산대학교출판부, 2004.08.30
홍봉균 - 한국기업의 국제경영전략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1998
Charles W. L. Hill 저, 최순규 외 1명 역 - 국제경영, HSMEDIA, 2011

하고 싶은 말
국제경영전략의 유형, 국제경영전략의 해외진출, 국제경영전략의 과정, 국제경영전략의 사례 분석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