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3월 24일 화요일

제약산업_분석_TXT

제약산업_분석_TXT
제약산업_분석_최종본_.docx


목차
1. 제약산업의 현황

2. 제약산업 내 위협 수준
가. 진입자 위협
나. 경쟁자 위협
다. 대체재 위협
라. 공급자 위협
마. 구매자 위협

3. 결론

본문
제약 산업은 1990년대 글로벌 기업들의 블록버스터 신약 출시 및 활발한 M&A를 통해 빠른 성장세를 보였다. 그러나 2004년 화이자의 고혈압 치료제 노바스크, 2007년 사노피아벤티스의 항혈전제 플라빅스 등 블록버스터 의약품의 특허가 2000년대 중반부터 만료 되었다. 또한 각국의 재정 적자로 인한 정부 약가 인하 압력 등의 요인들로 수익이 악화되며 이제는 기업 생존을 위협하는 악순환이 이어지고 있다. 이와 같은 저성장 사업환경의 지속은 제약사의 R&D 생산성을 약화시키고 주주를 비롯한 기업 이해관계자의 신뢰를 떨어뜨리는 결과를 야기한다. (삼정 KPMG 제약산업의 미래 page5, 삼정KPMG경제연구원, 2012년 8월)

이러한 상황에서 제약산업의 산업 내 위협 수준을 다섯 가지 세력 모형으로 분석 하면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로 진입자 위협이 있다. 일단 제약산업에 있어서의 진입 장벽은 굉장히 높은 수준이다. 진입장벽은 진입 원가를 높이는 산업의 구조적 특성을 말하는데 세계의 제약산업을 이끌고 있는 글로벌 기업들은 수백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것을 볼 수가 있다. 예를 들어 Pfizer, Novartis, GlaxoSmithKline, Merck와 같은 기업의 역사는 모두 1850년 이전부터 시작되어 있다. 이들 모두 오랜 시간 축적된 기술을 바탕으로 신약 개발에 앞서가고 있으며, R&D 투자 비중이 높아야 하는 산업 특성상 Blockbuster 약품, 주요 특허 등을 일정 정도 보유하고 있다. 평균 영업 이익률이 20% 남짓으로 매력적인 시장이지만 장기간 투자가 지속되어야 하는 업계 특성상 후발 주자들이 경쟁을 하며 살아남기는 쉽지 않다. (성장하는 시장으로의 신규 진입 높은 성장률에 가려진 단면도 봐야 - LG경제연구원 이은복 2012. 10. 15) 제약 산업에 진출하기 위해 요구되는 원가인 연구자(전문가)에 대한 임금 지불이나, 연구진행 설비, 연구 진행비와 시장에서 특허를 가지고 있어서 제약 산업의 특성 중 하나인 특허를 통한 독점으로 인해서 신규 진입자의 진입이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고 싶은 말
전반적인 한국의 제약산업 현황과 제약 산업 내 위협 수준을 다섯 가지 세력 모형으로 분석하였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