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알리바바의 두 번째 성공 요인은 온라인 결제 자회사 ‘알리페이’를 통한 신뢰도와 편리함에 있다. 알리바바는 구매자와 판매자 간의 신뢰를 구축하기 위해 알리페이를 만들었다. 알리페이는 에스크로(안전결제) 서비스를 제공해 판매자가 구매자로부터 돈을 받고 나서 물건을 배송하지 않는 식의 사기를 막아준다. 또 알리페이는 페이팔처럼 신용카드 번호나 계좌 번호를 입력하지 않아도 온라인 쇼핑을 편하게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알리페이는 신용카드 결제도 가능하지만, 보통은 알리페이 계좌로 현금을 충전해서 사용하는 방식이다. 알리페이 계좌로 입금된 자금은 마치 가상 화폐처럼 어디에서든 사용할 수 있다. 온라인 결제는 당연하고 모바일 앱을 통해 바코드를 인식하는 방법으로 교통요금, 공공요금, 오프라인 쇼핑 등 거의 모든 결제를 지원한다. 최근 알리페이는 위어바오라는 온라인 전용 머니마켓펀드(MMF)를 출시함으로써 이 서비스는 더욱 완벽하게 됐다고 밝혔다. 위어바오에 가입하면 충전돼 있는 현금을 MMF로 운용해 이자를 지급한다. 마지막으로 알리바바의 성공요인은 사업을 수직계열화하고 유통망의 최전선부터 말단까지를 모두 장악한 것이다.
하고 싶은 말 11번가 vs 알리바바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알리바바,11번가의 성공요인 분석 경영전략 비교분석및 나의의견에 대해 총 17 페이지에걸쳐 다각적인 분석을하였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