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4월 9일 일요일

우리나라 교육현장에는 많은 유아프로그램이 적용되고 있지만 이론처럼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현장의 문제점을 제시하고.

우리나라 교육현장에는 많은 유아프로그램이 적용되고 있지만 이론처럼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현장의 문제점을 제시하고.
우리나라 교육현장에는 많은 유아프로그램이 적용되고 있지만 이론처럼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현장의 문제점을 제시하고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토론하시오.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프로그램의 적용상의 문제점
2. 유아프로그램의 적용상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Ⅱ 본론
1. 유아프로그램의 적용상의 문제점
오늘날 영유아보육사업은 더 이상 양적인 문제가 아닌 질적인 문제로 옮겨지고 있다. 질적인 문제에 대한 여러 논의 중의 하나는 보육프로그램과 관련된 것으로서 그 내용은 주로 보육시설의 교육기능이 불충분하다는 것이었다. 영유아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영유아의 발달 욕구와 사회적 필요성에 기초하여 개발되어야 한다. 다시 말하면 영유아의 발달 특성과 복지 욕구 그리고 지역사회의 문화적 차이와 사회적 필요성에 따라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것이 고려되지 않고 일반 아동의 발달특성에 따라 유아프로그램이 개발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우리나라 유아프로그램에 대한 많은 자료가 있지만, 이것은 대개 미국이나 일본의 것을 모방한 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것으로 매우 빈약한 편이라고 할 수 있다. 교육 활동이 부재한 상황이어서 보육시설들이 유치원의 유아교육프
.
.
2. 유아프로그램의 적용상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
영유아교육프로그램은 교육의 목적을 보다 명확히 구체화시키기 위한 요소로 교육방법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이러한 영유아교육프로그램은 어떤 하나의 철학에 의존되어 있음을 말하는 것이다. 이것은 교육방법이 교육철학에 종속되어 있으며 교육의 목적 또한 교육철학에서 파생되어짐을 알 수 있다.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이념은 해방 전까지 프뢰벨 사상과 기독교 사상이 주가 되었다. 해방 이후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은 4차례에 걸쳐 개정 되었으며 교육과정의 목표는 학문중심 교육과정이었으나 교육 방법과 운영지침은 듀이의 아동중심 교육철학이 중심이 되었고 1992년 제정된 새 교육과정 또한 듀이의 교육철학에 근거하여 개정되었다. 현재에 들어와서 유아교육을 위한 새로운 교육철학이 대두되거나 교육과정의 기초가 되는 철학이 단일하게 합의되지 않았다. 이것은 다양한 가치와 철학이 공존하는 특성을 갖기에 새로운 교육철학이 창출되거나 기존 교육과정철학의 합의 이루어지기 어려운 것이다. 따라서 우리나라 유아프로그램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첫 번째 과제는 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를 구성하는 일이라고 하겠다. 즉, 어느 하나의 사상에 따라 유아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적용하기보다는 다양한 철학적 배경과 교육심리학적 요소, 사회적 이슈들이 복합적으로 녹

참고문헌
- 김지현, "열방대학교 유아교육과정과 만5세 누리과정에 기초한 기독교 유아교육프로그램 모형개발", 총신대, 2012
- 임홍수, "영유아보육프로그램의 실태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동의대, 2002

키워드
몬테소리, 에밀리아, 프로젝트, 유아교육현장, 유아프로그램, 유아프로그램의 문제점, 해결방안, 유아프로그램 적용의 문제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