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금관리] 대웅제약 사례 연구.pptx |
목차 - 기업소개 - 기업조직 - 인사전략 - 직급체계 - 준거시장 - Pay Mix - Pay Policy line - 성과급 제도 - 평가 및 개선 방안 - 결론 본문 기업소개 사업 종류 - 의약용 화합물 및 항생물질 제조업 취급 품목 - 간 관리제, 황산화 영양제, 소화제 기업 대표 - 이종욱, 윤재훈 설립 시기 - 1945년 8월 15일 조선간유제약공업사 기업 유형 - 외부감사법인, 유가증권시장상장법인 대웅제약은 1945년 조선간유제약공업사로 사업을 시작했다. 지금 대중에게 잘 알려진 대웅제약의 간판상품 "우루사"는 1961년에 출시했다. 출시됐을 당시에는 제품의 쓴 맛과 부드럽지 않은 목넘김등의 문제점 때문에 매출이 좋지 않았다. 그러나 당시 회사의 윤영환 회장의 아이디어로 우루사는 1974년 국내 최초로 소프트캡슐(부드러운 연질 캡슐)형태로 새로 출시되 이전의 상품을 보안할 수 있게 되었다. 그로부터 2년뒤인 1976년, 우루사는 드디어 국내 간장약 시장에서 점유율 50%를 넘어섰다. 대웅제약은 우루사의 개발과 도입과 함께 1972년 성남에 공장을 완공했고 이듬해인 1974년 주식을 증권거래소에 상장했다. 1978년 지금의 대웅제약으로 이름을 바꿨으며 1980년에는 매출 100억 원을 넘어섰다. 지금의 대웅제약은 제품의 라인을 계속 확장해 우루사와 같은 일반의약품 이외에도 병원에서 취급되는 전문의약품과 건강기능식품 사업을 하고 있다. 기업조직 대웅제약의 기업 조직은 크게는 영업, 관리, 생산, 연구직군으로 나눌 수 있다. 여기서 대웅제약이라는 제약 회사의 특성 상 약품을 연구하고 개발하는 데에 사업의 초점을 맞춰져 있기 때문에 다른 분야의 회사와는 다르게 R&D분야에 대한 투자와 규모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개발한 약품들의 유통을 담당하는 영업관리 분야가 대웅제약의 연구 개발 직군과 함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인사전략 대웅제약의 회사의 이념과 경영전략은 "삶의 질 향상을 선도하는 글로벌 헬스 케어 그룹이 되는 것이다. 이러한 회사의 목표를 위해서 회사는 특히 연구본부를 동력으로 자체 및 외부연계 연구개발 활동을 통하여 "고객의 건강한 삶을 위한 기술 가치를 창조"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R&D 중심 제약회사"로 도약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키워드 대웅제약, 제약, 우루사, 대웅, 기업 |
2017년 4월 27일 목요일
임금관리 대웅제약 사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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