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대구지하철공사의 커뮤니케이션.hwp |
목차 Ⅰ.서론 1.대구지하철공사 소개 Ⅱ.본론 1.커뮤니케이션의 기능 2.커뮤니케이션의 과정 3.커뮤니케이션의 방향 4.대인 간 커뮤니케이션 -구두와 서면커뮤니케이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5.조직 커뮤니케이션 -공식소집단 네트워크,그레이프바인,전자커뮤니케이션 6. 커뮤니케이션 경로의 선택 7.커뮤니케이션의 장애 요인 Ⅲ.결론 1. 효과적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개선방안 2. 참고자료 본문 Ⅱ.본론 1.커뮤니케이션의 기능 커뮤니케이션은 집단 또는 조직의 통제, 동기부여, 감정 표현 및 정보라는 네 가지 주요기능에 도움이 된다. 1) 통제는 어떻게 기능되는가? - 공기업이기 때문에 다른 기업에 비해 조금은 더 강제적으로 따라야 할 권력 구조와 공식적인 지침서를 가지고 있으며, 공무원 법에 신분을 보호, 통제 받기도 한다. 2) 동기는 어떤 방법으로 부여되는가? - 자신들의 역에 각종 이벤트나 전시회, 행사 유치, 역 내 안전사고 미 발생, 지하철 간 이동 소요 시간 감소 방안 구축, 역 내 유동인구 증가 등의 실적을 토대로 각 역 내의 조직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여 동기부여를 한다. 3) 감정을 표현하는 것과 정보를 주고 받는 것은 어떤가? - 3조 2교대 근무로 비교적 소집단 이지만, 소집단 일수록 가깝고 긴밀한 관계이기 때문에 서로간의 감정표현과 정보교환은 더 중요하며 빈번하게 발생한다. 참고문헌 1) 「조직행동론 제 14판」 11장 커뮤니케이션 2) 진천역 역무원과의 인터뷰 내용 3) 대구지하철공사 홈페이지 4) www.naver.com 웹사이트 지식백과 키워드 조직행동론, 대구지하철공사, 지하철, 커뮤니케이션 |
2017년 4월 29일 토요일
조직행동론 대구지하철공사의 커뮤니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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