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4월 29일 토요일

조직행동론 대구지하철공사의 커뮤니케이션

조직행동론 대구지하철공사의 커뮤니케이션
[조직행동론] 대구지하철공사의 커뮤니케이션.hwp


목차
Ⅰ.서론
1.대구지하철공사 소개

Ⅱ.본론
1.커뮤니케이션의 기능
2.커뮤니케이션의 과정
3.커뮤니케이션의 방향
4.대인 간 커뮤니케이션
-구두와 서면커뮤니케이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5.조직 커뮤니케이션
-공식소집단 네트워크,그레이프바인,전자커뮤니케이션
6. 커뮤니케이션 경로의 선택
7.커뮤니케이션의 장애 요인

Ⅲ.결론
1. 효과적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개선방안
2. 참고자료


본문
Ⅱ.본론
1.커뮤니케이션의 기능
커뮤니케이션은 집단 또는 조직의 통제, 동기부여, 감정 표현 및 정보라는 네 가지 주요기능에 도움이 된다.

1) 통제는 어떻게 기능되는가?
- 공기업이기 때문에 다른 기업에 비해 조금은 더 강제적으로 따라야 할 권력 구조와 공식적인 지침서를 가지고 있으며, 공무원 법에 신분을 보호, 통제 받기도 한다.

2) 동기는 어떤 방법으로 부여되는가?
- 자신들의 역에 각종 이벤트나 전시회, 행사 유치, 역 내 안전사고 미 발생, 지하철 간 이동 소요 시간 감소 방안 구축, 역 내 유동인구 증가 등의 실적을 토대로 각 역 내의 조직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여 동기부여를 한다.

3) 감정을 표현하는 것과 정보를 주고 받는 것은 어떤가?
- 3조 2교대 근무로 비교적 소집단 이지만, 소집단 일수록 가깝고 긴밀한 관계이기 때문에 서로간의 감정표현과 정보교환은 더 중요하며 빈번하게 발생한다.


참고문헌
1) 「조직행동론 제 14판」 11장 커뮤니케이션
2) 진천역 역무원과의 인터뷰 내용
3) 대구지하철공사 홈페이지
4) www.naver.com 웹사이트 지식백과


키워드
조직행동론, 대구지하철공사, 지하철, 커뮤니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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