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시아는 자아정체감 발달을 4가지로 구분하였다. 청소년기에 적절한 정체감위기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이 생각한 마르시아의 정체감발달 내용을 쓰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hwp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마르시아의 정체감 발달 내용 1) 정체감 혼란 2) 정체감 유실 3) 정체감 유예 4) 정체감 성취 2. 본인이 생각하는 청소년기에 적절한 정체감 위기와 그 이유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 Ⅱ 본론 1. 마르시아의 정체감 발달 내용 마르시아는 에릭슨의 이론을 바탕으로 정체감 형성에 관련된 위기를 경험하였는가와 역할에 대한 전념이 있는가를 기준으로 하여 정체감의 발달내용은 다음과 같이 네 범주로 구분하였다. 1) 정체감 혼란 정체감 혼란은 위기의 경험 유무와 관계없이 전념이 결여된 상태를 말한다. 이 상태에 있는 사람들은 일을 저지르지도 책임을 지려 하지도 의심하지도 않고 표류하며 단지 자신들의 생존과 기본적인 안전 유지를 위해서만 노력한다. 그러므로 이 수준에 속한 사람들은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가 혼돈되어 있고 성격이나 행동이 유동적이며 비지속적이다. 그래서 확고한 주관 없이 타인의 말에 지나치게 수용적이고 감동을 받기도 하며 의사결정의 상황에서 당황하게 된다. . . 2. 본인이 생각하는 청소년기에 적절한 정체감 위기와 그 이유 마르시아는 자아정체감 형성을 위해서는 자신의 신념, 가치관 등에 대해 고통스러운 문제제시가 선행되어야 하므로 위기의 경험이 없는 정체감 유실은 문제가 있다고 하였다. 청소년기는 급변하는 신체적 변화로 인해 자의식이 강해지고 신체 내부에서 잦은 충돌이 일어난다. 이런 불균형 상태로 인하여 내적으로 통합과 균형을 유지하고자 본능적 욕구인 원초아가 힘을 조절하게 되면서 그 속의 자아정체감 문제가 심화된다. 하지만 청소년들은 자아 구조를 통합할 능력이 부족하여 자기 존재감에 대해 회의적이고 좌절, 자기 비하 등의 부정적인 생각과 동시에 '나는 누구이고, 무엇이 되어야 하는가?' 라는 반문을 하게 된다. 이것이 정체감의 위기인데 이때 갈등의 극복 결과에 따라 긍정적 혹은 부정적 자아정체감이 형성되기 때문에 청소년기의 정체감 위기는 중요하다. 따라서 이러한 나는 '누구인가?', '나는 앞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는가?'라는 물음과 같은 정체감 위기에 대한 대답을 확고히 하기 준비가 참고문헌 - 이인숙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11 - 김종환, "비행청소년과 일반청소년의 자아정체감에 관한 연구 비교 연구", 경기대, 2002 키워드 마르시아, 정체감 위기, 자아정체감, 청소년기 적절한 정체감 위기, 마르시아의 정체감 발달내용 |
2017년 4월 20일 목요일
마르시아는 자아정체감 발달을 4가지로 구분하였다. 청소년기에 적절한 정체감위기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이 생각한 마르시아의 정
마르시아는 자아정체감 발달을 4가지로 구분하였다. 청소년기에 적절한 정체감위기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이 생각한 마르시아의 정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