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_가족생활교육의_다양성과_관련_쟁점.hwp |
목차 Ⅰ. 가족생활교육의 다양성 1. 교육대상의 다양성 2. 교육 영역의 다양성 3. 가족생활교육 접근방법의 다양성 4. 교육자 및 교육자 역할의 다양성 5. 교육환경의 다양성 Ⅱ. 가족생활교육과 관련된 쟁점들 1. 가족생활교육과 가족상담의 관계 2. 가족연구자, 가족생활교육사, 지역사회의 관계 본문 교육대상, 방법, 교육주제 및 교육환경에 따라 매우 다양하며 교육의 영역. 교육에 대한 가치 및 방법 등 다양한 면에서 논쟁이 되고 있음 Ⅰ. 가족생활교육의 다양성 1. 교육대상의 다양성 가족은 상호작용하는 개인들의 연합으로 관계의 핵심은 부부관계이다. 부부관계는 종적으로는 부모세대와 자녀세대로 '세대'라는 개념으로 분류될 수 있으며, 횡적으로는 남편과 아내라는 역할이 '성'이라는 개념으로 구별된다. 가족지원의 대상은 만족도, 자살 우울증을 가질 수 있는 개인수준과 부부관계 부모자녀관계, 형제관계, 고부관계 등으로 이루어져 있는 관계수준, 가족의 삶의 질, 경제적 환경 등 적응성, 응집성의 체계수준의 세 가지의 수준으로 나눌 수 있으며, 개인, 관계, 가족체계를 동시에 지원하는 다수준적 접근 방식이 가능하다. 또한 그 대상을 유아기로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모든 발달단계의 개인과 부부, 부모와 자녀(성인 자녀와 부모), 형제나 자매 혹은 오누이, 고부(사위와 장인) 등 양자관계와 가족구성원 전체가 대상이 될 수 있다. 이자관계일 때 교육효과가 높으나 가족이 함께 교육 받은 것은 시간적인 제약으로 인해 많은 어려움이 있어 교육대상 가족들을 대상으로 시간에 대한 요구도 분석을 통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필요하다. <표> 교육대상별 프로그램의 예 개인 및 이자관계 아동대상 프로그램 청(소)년 대상 프로그램 노인대상 프로그램 부부관계 교육 프로그램 부모자녀관계 교육 프로그램 고부관계 향상 프로그램 형제자매 관계 프로그램 친인척 관계 교육 프로그램 가족 유형별 이혼가족 준비 및 적 프로그램 재혼가족 준비 및 적 프로그램 맞벌이 가족 관계 향상 프로그램 노인 가족 교육 프로그램 독신 가구 교육 프로그램 은퇴적용 교육 프로그램 2. 교육 영역의 다양성 미국의 가족관계학회에서는 1987년 사회에서의 가족, 가족의 내적 하고 싶은 말 가족생활교육의 다양성과 관련 쟁점 키워드 가족생활교육, 가족생활교육문제점, 가족생활교육 쟁점 |
2017년 4월 26일 수요일
가족생활교육의 다양성과 관련 쟁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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