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KIA 자동차의 성공과 실패.hwp |
목차 1. 기업소개 Ⅱ. 본론 1. 기아차동차 실패 사례 2. 기아차동차 성공사례 Ⅲ. 결론 1. 앞으로의 기아자동차 2. 개선방안 및 향후 과제 Ⅴ. 참고자료 본문 1. 기업소개 - 기업소개 기아자동차 주식회사는 대한민국의 자동차 회사이다. 1944년 12월 김철호가 영등포에 경성정공(주)라는 이름으로 설립하였으며, 1950년대 기아산업으로 이름을 바꾸었으며 삼천리자전거를 생산하기 시작했다. 1960년대부터 소규모의 기업으로 시작해 현재의 큰 기업으로 인지 되기 위해 수많은 노력과 계획을 했었다. 이러한 예로 1976년 아시아자동차, 기아기공 등 다른 회사를 잇따라 인수하고, 1980년대에는 봉고로 RV시장에 진출했다. 1987년에는 마쓰다와 포드의 기술제휴를 통해 승용차 기아 프라이드를 생산하였으며 같은 해에는 중형 승용차 콩코드, 1989년에는 준중형 승용차인 캐피탈을 개발했다. 1990년에 기아산업에서 기아자동차로 개칭하였다. 포드와의 제휴는 프라이드에 이어 아벨라로 이어졌으나, IMF로 1998년에는 현대자동차에 합병되었다. 1999년 현대자동차그룹에 편입되면서 포드와는 제휴 관계가 청산되었다. 1992년 독자 개발한 전륜구동 플랫폼을 이용한 승용차 세피아에 이어 1993년 도심형 4륜구동 승용차 스포티지를 독자 개발, 생산하였다. 미국 시장에 진출한 것도 이때부터로, 프라이드 후속 모델인 슈마와 리오, 대한민국 최초 미니밴인 기아 카니발, 카스타, 비스토, 카렌스, 스펙트라, 옵티마, 레토나 크루저 등 꾸준히 새로운 모델을 수출하면서 2003년에는 미국수출 연간 20만대를 돌파하였다. 2005년에는 수출만계 500만대 달성를 하였다. 하지만 1990년대 말 자금난으로 1997년 기아그룹은 7월 15일에 부도 유예 협약이 적용된 이후 1997년 10월 22일에 법정관리를 받게 되고, 1998년에는 현대자동차에 인수되어 현대그룹에 편입되었고 법정관리는 2000년에 종결되었다. 2000년 8월 31일 기아자동차가 현대그룹부터 분리되었고 2001년 4월 1일 대규모 30대 기업 집단인 현대자동차그룹으로 편입되어 현대그룹에서 분리되었다 참고문헌 <학위논문> 하송, 유한호(2008), 디자인의 진화와 기업의 활용 전략, 삼성경제연구소 하송, 홍선영, 이동훈(2008), 디자인 혁신을 위한 7계명, 삼성경제연구소 <검색엔진> 네이버 , http://www.naver.com 구글, http://www.google.co.kr 엔하위키, http://www.enhawiki.com/ <인터넷기사> '디자인의 힘' 기아차 세계로 질주, <경향신문> 2011-07-20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107202126295&code=920508 강렬한 디자인 기아차 'K5' <서울신문> 2010-04-02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81&aid=0002072568 피터 슈라이어 부사장 "기아 모든 차종 디자인 혁명" <파이낸셜뉴스> 2007-02-28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14&aid=0000335023 <블로그> http://blog.naver.com/oqttqo?Redirect=Log&logNo=120153811732 http://glty153.blog.me/30072905379 http://blog.naver.com/perec?Redirect=Log&logNo=150116256094 키워드 KIA, 기아, 자동차, 실패, 성공, 개선방안, 향후 과제 |
2017년 4월 27일 목요일
기아 KIA 자동차의 성공과 실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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