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4월 7일 금요일

강의법 & 시범

강의법 & 시범
강의법 & 시범.pptx


목차
1. 강의법
1.1 정의
1.2 필요성
1.3 강의 진행
1.4 강의법의 장단점
1.5 교육을 진행하기 위한 테크닉
2. 강의의 변형
3. 시범
3.1 정의
3.2 진행방법
3.3 장단점



본문
1. 강의법

1.1 정의
교수자가 학습자에게 언어를 통해 자세하고 체계적으로 설명하거나 주입시키는 수업방법

1.2 필요성
비용을 절감하면서 동시에 단시간에 많은 학습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
EX) 수업의 도입이나 초기 단계
가르쳐야 할 내용에 비해 시간이 부족할 때
교수자의 수가 적은데 학습자는 많은 경우

1.5 교육을 진행하기 위한 테크닉

시선은 수강생을 주시해야 한다
자연스럽고 바른 자세를 유지해야 한다
강의 내용 강조에 제스처를 적절히 사용해야 한다
자신의 나쁜 습관에 주의해야 한다
자신감 있게 큰 목소리로 발음은 명확하게 한다
목소리의 고저와 강약 조절에도 신경 써야 한다


1.5 교육을 진행하기 위한 테크닉

학습자와 완전 정면에서 마주 대할 때 강한 인상을 줄 수 있다.
정지된 상태에서 움직이게 되면 시선을 끌 수 있다
대화 하는 기분으로 자연스럽게 진행한다
학습자가 생각할 여유를 가지도록 천천히 진행한다

판서가 잘 보일 수 있도록 세심한 배려와 점검이 필요하다


강의에 대해 흥미를 가지게 하고 학습활동을 고무시킨다.
학습자들의 주의집중과 목표설정, 선행학습에 대한 기억자극 등의 과정 실시

강의-토의
강의법을 주로 사용하면서 토의를 병행하는 방법을 의미한다.

통제적 토의
교수자가 토의의 주체이자 사회자를 담당하여, 토론의 주제를 정하고 그에 관한 견해를 이야기하고 학습자들이 토의에 참여하도록 하는 방법


3.1 정의

어떤 생각이나 아이디어를 시연해 보이면서 그 내용을 습득하거나 혹은 강조하는 기법

인지적 측면, 조작적 측면, 정의적인 능력이 함께 전개되어야 한다.

교수자가 바람직한 행동양식을 보여주면 학습자는 그것을 관찰하고 모방하여 혼자서 할 수 없었던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


시범(Demonstration) = 시연학습방법





키워드
강의법, 시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