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과 컴퓨터가 유아의 놀이와 문화에 미치는 영향과 예방 교육 방안을 제시하시오.hwp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터넷과 컴퓨터를 통한 유아의 놀이와 문화 2. 인터넷과 컴퓨터가 유아의 놀이에 미치는 영향 1) 인터넷과 컴퓨터가 유아의 놀이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 2) 인터넷과 컴퓨터가 유아의 놀이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 3. 인터넷과 컴퓨터가 유아의 문화에 미치는 영향 4. 인터넷과 컴퓨터가 유아의 놀이와 문화에 미치는 영향에 따른 예방교육방안 1) 부모교육을 통한 예방교육 2) 유아의 인터넷 사용습관 3) 유아의 인터넷 중독 예방교육 4) 인터넷 안전교육 5) 전문인력을 통한 예방교육 6) 대안적 놀이 문화를 통한 예방교육 5. 대안적 놀이문화 형성을 위한 교육방안 1) 공간을 활용한 놀이 2) 시간을 활용한 놀이 3) 놀이감을 활용한 놀이 6.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놀이는 어린이들에게 충분히 보장되어야 하는 권리로 인식, 실천되고 있다. 즉 어린이가 잘 놀아야 잘 크고 잘 산다는 것이다. 놀이에 의미를 부여하는 방식은 내부적으로는 놀이를 통한 학습이라는 도구적 방식이기보다는 삶의 원형으로 보는 방식이며, 사회적으로는 지나치게 높은 교육열 현상을 상쇄하기 위한 실천의 의미를 갖고 있다. 또한, 어린이는 놀이를 통해서 성장하고 학습한다는 전제가 근대 이후 제도적 비제도적 양육 및 교육환경에서 중요하게 언급되고 있다. 유아교육에서 놀이는 놀이현상 자 참고문헌 고유진, 인터넷 중독집단의 성격특성 및 자기개념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2001 김춘경, 비디오 게임과 아동의 인성특성 간의 관계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1992 백지은, 부모의 양육태도, 아동의 자기통제 및 문제행동이 초등학생의 인터넷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 한국놀이치료학회, 2009 강신영, 유아 정보화 역기능 극복방안에 대한 고찰, 유아교육논총, 2003 권희경, 컴퓨터교육과 유아의 인지능력의 발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3 정병호, 함께 크는 우리 아이, 또 하나의 문화, 1994 강문희, 놀이와 아동, 교육과학사, 1996 한국정보문화진흥원, 인터넷사용조절 집단상담 프로그램, 2004 하고 싶은 말 인터넷과 컴퓨터가 유아의 놀이와 문화에 미치는 영향과 예방 교육 방안을 제시하시오 키워드 놀이, 문화, 유아, 교육, 교육방안 |
2017년 4월 2일 일요일
인터넷과 컴퓨터가 유아의 놀이와 문화에 미치는 영향과 예방 교육 방안을 제시하시오
인터넷과 컴퓨터가 유아의 놀이와 문화에 미치는 영향과 예방 교육 방안을 제시하시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