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아동관 비교 2.교육목표 및 목적 비교 3.교수방법 비교 4.교육 환경구성비교 5.교육내용 비교 6.상호보완적 측면 7.하루 일과 비교 본문 주제 선정 이유 교육현장에서생소한프로그램 체계적인비교분석을위해 아동은 인간이 되어가는 존재 의식적으로 한 특정 부모 밑에 특정한 운명의 연관 속에서 육체화 되어가는 지속적인 인격체 잠재력을 가진다. 인간 본래의 본성을 이야기 인간은 신체와 정신, 영혼을 가진 존재 본 - 선택, 시간, 반복, 움직임, 말의 자유 자유는 자신이 원하는 것을 뭐든지 하는 것이 아닌 규칙이나 규율이 있는 자유 발 - 적극적 자유 '~에의 자유'로 자율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 능력이나 상태에 초점을 맞추는 것 자율적인 행동을 이야기하지만 그 속에 규칙이나 규율을 포함하고 있다는 점에서 유사 발도르프의 공간, 시간의 질서와 몬테소리의 질서의 개념이 유사 몬테소리는 공간적 질서와 시간적 질서는 이야기 BUT 발도로프가 이야기 하는 주도적 위치가 되는 영혼적 질서 까지는 이야기 하지 않음. 영유아를 잘 관찰하고 영유아가 자발적 행동을 하는 데 도움을 주는 역할을 이야기 참고문헌 이영숙(2001), 몬테소리, 그 교육의 모든 것, 서울:창지사 이명환, 곽노의 역(2003), 몬테소리 교육학과 발도로프 교육학, 서울:밝은누리 곽노의(1999), 21세기 유아 교육 모델로서 자유 발도르프 유아 교육, 서울:밝은누리 정윤경(2004). 발도르프 교육학, 서울:학지사 황해익 외 5명(2011).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경기:공동체 키워드 비교분석, 영유아, 발도르프, 프로그램, 몬테소리 |
2017년 4월 14일 금요일
몬테소리와 발도르프 영유아 프로그램 비교분석
몬테소리와 발도르프 영유아 프로그램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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