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개론-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유아교육기관(유치원 또는 어린이집)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 또는 교사와의 면담 및 관찰, 관련자료 수집을 통하여 다음 과제를 수행하시오(유아교육개론A형)
XDK유아교육개론A(2015)-중요성과교사의역할.hwp |
|
목차 1. 유아교육의 중요성 1) 유아의 발달적 특성으로 본 유아교육의 중요성 2) 유아교육기관의 교육적 기능 3) 유아교육기관의 철학
2. XX유치원 현장견학 1) XX유치원의 기본정보 2) XX유치원의 일일 생활계획표
3. XX유치원에 나타난 유아교육의 중요성
4.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사의 역할 1) 교수자로서의 역할 2) 보호자로서의 역할 3) 촉진자로서의 역할 4) 훈육자로서의 역할 5) 유아교육 교사의 역할 분류표
5. XX유치원에 나타난 교사의 역할
*참고문헌
본문 1. 유아교육의 중요성
유아교육개론의 입장에서 유아교육의 중요성과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은 현대에 들어서 더욱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유아교육 분야에 대한 관심의 확장으로 인해서 초등학교 입학 전의 영아 및 유아를 위한 교육을 통틀어 유아교육이라고 칭하고 있다. 이 시기의 유아는 그 어떤 시기보다도 성장의 속도가 빠르고 그 만큼 다양한 방면으로 발달이 이루어진다. 따라서 유아의 발달적 특성이 유아교육의 방향을 결정지을 수 있을 만큼 중요하다고 볼 수 있겠다. 본 장에서는 유아교육의 중요성을 알아보기 위해서 유아의 발달적 특성과 함께 유아교육기관의 교육적 기능과 유아교육만의 철학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1) 유아의 발달적 특성으로 본 유아교육의 중요성
많은 유아 교육학자들은 신생아기를 포함한 초기 인생의 경험들이 그 후의 성장과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고 연구결과를 발표하였다. 그만큼 유아기에 이루어지는 교육은 유아가 성인으로 성장하였을 때의 삶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의미에서 유아교육에 대한 사회적인 기대와 관심은 커질 수밖에 없었고, 다양한 유아교육의 이론과 함께 교육 철학들이 발전하게 되었다. 그 중에서 유아교육의 가장 핵심은 유아의 발달 수준에 적합하고 개별적 특성에 기초한 교육 하는 것이다. 따라서 유아교육의 가장 기본은 유아들이 성장하는 발달적 특성을 이해하여 그에 적합한 질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우선이 된다.
교육학자인 피아제(Jean Piaget), 블룸(Benjamin S Bloom), 헌트(J. McVicker Hunt) 등이 연구한 아동들의 발달적 특성에 대한 결과를 통해서 유아교육 과정에 대한 중요성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우선 8세 이전의 인간의 지적 발달은 대단히 급속하게 일어나기 때문에 아동은 가정 또는 유치원에서 풍부한 자극을 갖춘 환경이 필요하며 성인은 이에 맞는 교육의 기회를 제공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곽노의, 최민수 외 3명 저 2012 『유아교육개론』 학지사 전인옥, 이경옥 2012 『유아교육개론』 방송통신대학교 한국유아교육학회 저 2005 『유아교육학의 이해』 양서원 고문영 <유아교사의 역할수행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조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0 국내석사 임혜령 <유아교육에 대한 유치원 학부모의 의식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1989 국내석사 한선희 <어린이집 영아반과 유아반 교사의 보육신념, 역할수행 인식 및 직무만족도>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14 국내석사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개론-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개론 A형중간과제물입니다. 유아교육기관(유치원 또는 어린이집)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 또는 교사와의 면담 및 관찰, 관련자료 수집을 통하여 다음 과제를 수행하였습니다.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고,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였습니다. 유아교육기관 방문을 통하여 실제 수업과정을 참관한 뒤에 작성하였습니다. 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개론 A형 중간과제물 작성시 많은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