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16일 화요일

이만큼 가까운 중국 이욱연 독후감 감상문 서평

이만큼 가까운 중국 이욱연 독후감 감상문 서평
이만큼 가까운 중국.hwp


본문
이만큼 가까운 중국

최근 사드 설치 문제로 중국과의 관계가 최악의 상황이다. 국제관계라는 것이 늘 좋을 수만은 없다. 이럴 때일수록 중국에 대해 더 잘 알 필요가 있는 것이다. 게다가 중국은 적어도 경제적인 측면에서는 최대 교역국으로서 우리나라로서는 멀리할 수 없는 이웃이다. 이런 의미에서 중국을 안다는 것은 곧 우리의 생존과 직결되어 있는 숙명 같은 것이다.

요즘 넓고 얕은 지식이 유행하는데, 이 책은 역사와 정치, 경제부터 문화와 생활에 이르기까지 다방면의 중국 모습을 다루고 있어, 중국에 대해서 넓고 얕은 지식을 추구하는 데 딱 적합하다는 생각이다. 내가 그동안 가지고 있던 중국에 대한 상식은 이렇다. 먼저 고조선 이래 한반도와 끊임없이 협력과 갈등을 지속하며 역사를 함께 해왔다는 사실이다. 또한 문화적으로도 지대한 영향을 받으며 발전해왔던 것도 빼놓을 수 없다. 물론 신라의 삼국통일 이후 중화사상의 영향으로 지나친 사대일변도의 외교관계를 유지해왔다는 점이 아쉽지만, 힘의 원리에 따라 움직이는 국제관계를 감안하면 이해 못할 바는 아닌 것 같다.

하고 싶은 말
책을 읽고 개인적인 생각과 느낌을 정리했습니다. 참신한 내용을 담고 있으므로, 참고하여 작성하시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믿습니다.^^

오타가 없습니다.
한글 맞춤법을 준수합니다.
문단 모양(왼쪽 여백 0, 오른쪽 여백 0, 줄간격 160%)
글자 모양(바탕글, 장평 100%, 크기 12 pt, 자간 0%)



키워드
이만큼가까운중국, 이만큼가까운중국독후감, 이만큼가까운중국서평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