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23일 화요일

아동발달의 의의 및 원리 아동발달의 의의와 원리(아동발달의 순서, 연속성, 개인차, 상호연관성, 발달의 결정적 시기)

아동발달의 의의 및 원리 아동발달의 의의와 원리(아동발달의 순서, 연속성, 개인차, 상호연관성, 발달의 결정적 시기)
[아동발달의 의의 및 원리] 아동발달의 의의와 원리(아동발달의 순서, 연속성, 개인차, 상호연관성, 발달의 결정적 시기).hwp


목차
아동발달의 의의 및 원리

I. 아동발달의 의의

II. 아동발달의 원리
1. 발달의 순서
2. 발달의 연속성
3. 발달의 개인차
4. 발달의 결정적 시기
5. 발달의 상호연관성



본문
아동발달의 의의 및 원리

I. 아동발달의 의의

발달은 모체에서 수정된 순간에서부터 즉음에 이르기까지의 전 생애에 걸쳐서 진행되는 모든 연령에서의 인간의 변화 양상과 과정을 의미한다. 특히 아동발달은 수정에서부터 아동기까지의 인간의 성장과 발달의 모든 측면들을 다루는 발달심리학의 한 분야로, 0-12세에 일어나는 성장과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기술하고 파악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아동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연령에 따라 아동의 신체발달과 운동능력의 발달, 사고와 언어의 발달, 사회정서의 발달이 어떻게 변화하는지에 관한 지식이 필요하다.
아울러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가정, 또래, 교육기관 및 사회환경 요인들에 관한 지식과 이해 역시 아동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하다. 이러한 아동발달에 관한 지식은 실생활에서 부모의 자녀양육에 관한 이해와 보다 효율적인 자녀양육 방법을 모색하고, 교사들에게는 아동발달에 적합한 지도방법을 제시하고 교육과정 구성에 적용될 수 있다. 나아가 아동발달에 관한 지식은 아동 보호와 교육 및 아동복지 관련 정책을 결정하는 데 토대가 되는 정보를 제공하고, 아동문제나 가족문제에 관한 상담이나 치료 및 법적 결정에 적용할 수 있다.



하고 싶은 말
꼼꼼하게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키워드
아동발달, 발달, 원리, 상호연관, 개인차, 연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