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29일 월요일

소설, 드라마, 영화속 선과악(대중매체속선과악, 선인과악인, 상대선상대악, 절대선절대악)

소설, 드라마, 영화속 선과악(대중매체속선과악, 선인과악인, 상대선상대악, 절대선절대악)
소설, 드라마, 영화속 선과악(대중매체속선과악, 선인과악인, 상대선상대악, 절대선절대악).hwp


목차
Ⅰ. 개요
1. 연구 목적
2. 흑백 논리의 오류
3. 선인과 악인
Ⅱ. 본론
1-1. 대부
1-2. 태극기 휘날리며
2. 상대선 상대악
3. 절대선 절대악
Ⅲ. 결론
1. 결론
2. 바라는 것

본문
Ⅰ. 개요


1. 연구 목적

서사라는 것은 하나의 이야기라고 보아도 무방하다. 서사를 구성하는 것에는 많은 요소가 있지만, 결국 그것들은 이야기를 만들어내기 위한 장치들이다. 이야기를 만들어내기 위한 장치들 중에서도 단연 가장 큰 역할을 하는 것은 인물이라고 할 수 있다. 인물이 일으켰거나 경험한 행동의 연쇄작용을 통해 서사가 발생하게 된다. 어떤 상황에 있는지, 어떤 장소에 있는지, 무엇이 문제이지 많은 장치와 배경이 있겠지만, 읽는 이로 하여금 가장 많은 영향을 주고 가장 많은 부분에서 묘사되는 것이 바로 인물이기 때문이다.
인물 중에서도 가장 근본적이고 기초적인 인물의 유형이 바로 선인과 악인이다. 선과 악은 서사가 발생한 초기단계부터 지금까지에 이르러서도 인물을 나누는 가장 큰 잣대가 되고 있다. 때문에 서사 속에서 선인과 악인이 어떤 방식으로 존재하고, 어떤 방식으로 서사를 이끌어 나가는지 알아 볼 것이다.

참고문헌
한용환, 「서사란 무엇인가」, 문예 출판사,
앨런 라자 외, 「세상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캐릭터 인물사전」, 뜨인돌,
김직승, 「선악의 저편 도덕의 계보」, 책세상,
염기식, 「인간의 본성 탐구」, 한국화술정보(주), 2014


하고 싶은 말
작성하기 힘들었지만 보람있었네요.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키워드
영화속선과악, 대중매체속선과악, 선인과악인, 상대선상대악, 절대선절대악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