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22일 월요일

아동발달장애 아동기 발달장애의 치료와 영향(아동기 이상행동 및 정신장애) - 아동기 학교공포증, 행동장애, 학습장애, 주의력결핍및과잉행동장애, 아동학대

아동발달장애 아동기 발달장애의 치료와 영향(아동기 이상행동 및 정신장애) - 아동기 학교공포증, 행동장애, 학습장애, 주의력결핍및과잉행동장애, 아동학대
[아동발달장애] 아동기 발달장애의 치료와 영향(아동기 이상행동 및 정신장애) - 아동기 학교공포증, 행동장애, 학습장애, 주의력결핍및과잉행동장애, 아동학대.hwp


목차
아동기 발달장애

I. 학교공포증
1. 개념
2. 치료

II. 행동장애
1. 개념
2. 치료

III. 학습장애
1. 개념
2. 영향
3. 치료

IV.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1. 개념
2. 영향
3. 치료

V. 아동학대
1. 개념
2. 유형
1) 신체적 학대와 정서적 학대
2) 성적학대
3. 영향
4. 치료


본문
아동기의 발달장애

I. 학교공포증

(1) 개념

학교공포증(school phobia)은 학교에 가는 것에 대한 비현실적인 두려움이다. 이것은 격리불안장애(separation anxiety disorder)의 한 유형으로서 아동이 가정이나 애착을 가진 사람으로부터 분리되어 적어도 4주 동안 학교에 가는 것에 대하여 과도한 불안을 가지는 상태를 말한다. 이것은 학교에 대한 두려움이라기보다는 어머니로부터 격리되는 아동의 두려움과 관련되어 있다(Papalia, Ods & Feldman, 1998).
학교공포증을 보이는 아동은 두통, 복통, 매스꺼움, 고열 등의 신체적 증상이 따르기도 하며, 심리적으로는 교사에 대한 불평과 불만, 학업에 대한 염증, 다른 학생에 대한 불만의 호소 등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이러한 증세는 학교에 가야할 때 나타나며, 학교에 가지 않아도 된다고 결정되는 순간 사라진다.



하고 싶은 말
꼼꼼하게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키워드
장애, 아동기, 발달, 주의, 이상행동, 정신장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