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소비자행동의 개념(의의와 특징), 소비자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소비자행동의 개인적 및 환경적 영향요인),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hwp |
목차 소비자행동 I. 소비자행동의 의의와 특징 1. 소비자행동의 의의 2. 소비자행동의 특징 II. 소비자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개인적 영향요인(내적 요인) 1) 동기유발 2) 학습 3) 태도 4) 지각 5) 라이프스타일 2. 환경적 영향요인(외적 요인) 1) 가족 2) 준거집단 3) 사회계층 4) 문화 III.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 과정 1. 문제인식 2. 정보탐색 3. 대안평가 4. 대안선정 및 구매행동 5. 구매 후 평가 본문 소비자행동 I. 소비자행동의 의의와 특징 1 소비자행동의 의의 우리는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 경제적 패화를 구매하거나 사용 또는 소비하는 사람을 소비자(consumer)라고 한다. 소비자는 연령, 소득, 학력 및 기호 등의 면에서 상이하며, 그들은 실제로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하고 있다. 따라서 소비자행동(consumer behavior)이란 구매 및 사용(소비)을 위한 소비자의 최종적인 실행행동뿐만 아니라, 구매결정과 관련하여 발생한 소비자의 내 외적 행동을 모두 포함한다. 다시 말해, 제품을 직접 구매 사용 소비하는 행동 이외에도 구매결정을 위해 정보를 수집하고 제품 및 상표를 비교 검토하며, 특정제품이나 상표에 대한 지각 태도 선호도의 변화과정에서 발생하는 소비자의 심리적 움직임까지도 소비자행동의 범위에 포함된다. 그래서 소비자행동은 소비자의 물리적 행동(physical action)은 물론이고, 인지적 활동(cognitive activities)을 포함하는 매우 포괄적이며, 다양한 행동이라고 볼 수 있다. 2. 소비자행동의 특징 소비자행동은 다양하고 포괄적인 의미를 갖고 있으며, 이러한 소비자행동에는 여러 가지의 다양한 특징을 지니고 있다. 소비자행동의 기본적인 몇 가지 특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자행동은 목표지향적 의도적이다. 소비자행동은 우연히 발생하는 임의적인 무작위행동이 아니며, 특별한 목적을 위해 수행되는 의도적인 행동이다. 따라서 소비자행동에는 반드시 어떤 동기가 있으며, 특정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수행된다. 하고 싶은 말 개념정의,특징특성,문제점해결방안,종류유형분류 키워드 소비자행동, 소비자, 소비자행동의, 소비, 영향요인, 환경적 |
2016년 8월 17일 수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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