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이론]아동발달이론의 필요성과 전제조건, 유전과 환경, 아동발달의 초기이론 및 일반이론(성숙이론,동물행동학적이론,정신역동이론,학습이론,인본주의이론,인지발달이론,사회체계이론).hwp |
목차 아동발달이론 I. 아동발달이론의 필요성과 전제조건 1. 필요성 2. 전제조건 II. 유전과 환경 1. 의의 2. 상호작용 3. 연구방향 4. 유전과 환경의 영향 III. 아동발달의 초기이론 1. 플라톤의 이원론 2. 아리스토텔레스의 일원론 3. Locke의 경험론 4. Rousseau의 낭만적 자연주의 5. Darwin의 생물학적 진화론 6. Hall의 반복발생적 아동심리 IV. 일반이론 1. 성숙이론과 동물행동학적 이론 2. 정신역동이론 3. 학습이론 4. 인본주의이론 5. 인지발달이론 6. 사회체계이론 본문 아동발달이론 I. 아동발달이론의 필요성과 전제조건 (1) 필요성 아동에 대한 관념은 많은 곳에서 유래될 수 있는데 아동발달이론은 아동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개인적 경험뿐만 아니라 가족은 아니지만 그 실체에 관한 연구와 관계되는 과학적 학문이 포함된다. 아동학이 많은 다른 분야에서 발전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초기에 형성된 이론은 이혼과 아동학대처럼 사회구성원들이 인식하는 사회적 문제들이었다. 그리고 이론의 적용성과 사회문제를 알리고 치료 개입의 효과를 일으키는 데 있어서 전문가들에게 도움이 되는 기초지식은 경험적 기초교육과 풍부한 이론을 검증하는 주요 요인이다. 아동발달이론은 격리된 관념의 장이 아니고, 아동발달에 관한 이론이 되기 위해서는 적어도 이론 내에서 하나의 아동발달 개념이 존재해야 한다. 아동발달이론은 아동과 다른 집단, 가족 간과 서로 다른 사회의 가족집단피석 비교 등을 포함하여 다양한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 (2) 전제조건 아동발달에 관한 이론이 되기 위해서는 적어도 하나의 이론 내에서 하나의 아동발달 개념이 존재해야 한다. 그러므로 아동발달이론으로 완성되기 위해서는 아동발달이란 무엇인가를 결정하고 아동발달이론으로 접근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과학적 이론이란 하나의 복잡한 공간의 방으로 비유된다. 즉 특정한 현상을 이해하도록 관념을 체계적으로 공식화하고 조직화하는 과정으로, 이론은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나타나는 관념들을 상호 연계하는 것이다. 이러한 아동발달이론의 구체적인 전제조건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하고 싶은 말 꼼꼼하게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키워드 이론, 발달, 아동발달이론, 성숙이론, 아동발달, 일반이론 |
2016년 8월 23일 화요일
아동발달이론아동발달이론의 필요성과 전제조건, 유전과 환경, 아동발달의 초기이론 및 일반이론(성숙이론,동물행동학적이론,정신역동이론,학습이론,인본주의이론,인지발달이론,사회체계이론)
아동발달이론아동발달이론의 필요성과 전제조건, 유전과 환경, 아동발달의 초기이론 및 일반이론(성숙이론,동물행동학적이론,정신역동이론,학습이론,인본주의이론,인지발달이론,사회체계이론)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