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21일 일요일

성인학습의 이론과 실천 이해

성인학습의 이론과 실천 이해
성인학습의 이론과 실천 이해.hwp


목차
Ⅰ. 서론

Ⅱ. 과제 수행 방법
1. 과제 수행 방법
2. 면담 대상자 정보

Ⅲ. 과제 수행 결과
1. 학습자의 교육 참여 동기
2. 교육 참여 모형 및 수정 모형
3. 학습 경험과 관련된 학습이론 (구성주의)
4. 안드라고지
5. 자기 주도적 학습과정 모형 적용 및 도식화
6. 전환학습 과정 모형 적용 및 도식화
7. 학습자의 학습 모형 적용 및 도식화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부록 인터뷰 내용(녹음 내용 전사본)


본문
Ⅰ. 서론

현대 사회의 빠른 변화 속도는 학습자의 학습 내용 및 방법에 있어 큰 변화를 가져왔다. 이러한 현상으로 사회 변화에 대처하고 적응하기 위하여 지속적인 학습이 요구되고 있다.
산업화 이전의 사회에서 성인들은 학교교육만으로도 삶에 필요한 능력을 충분히 갖출 수 있었고, 성인기의 교육을 중요하게 여기지 않았다. 그러나 산업화 이후의 사회에서는 급변하는 사회의 속도를 성인이 따라잡을 수 없기 때문에 학교교육을 넘어선 지속적인 교육을 도모하지 않으면 자신의 삶을 영위할 수 없게 되었다. 기존 교육의 패러다임이 학교교육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면, 현대의 교육 패러다임은 학교교육 이후 형식교육 외의 비형식 및 무형식 교육으로까지 확장된 것이다.
평생학습의 중요성이 날로 커짐에 따라 성인학습자의 평생학습 활동이 점차 증가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우리는 이를 실천해가는 성인학습자와의 면담을 통해 그 실제적 측면을 확인해보고자 한다. 평생학습 활동과 평생교육 활동을 지원하는 평생교육사를 대상으로 심층적인 인터뷰를 실시하여 성인학습자의 학습경험을 이해하고, 본 수업에서 학습한 평생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적용해보았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평생교육의 다양한 이론들에 대해 깊이 이해하고 익힐 수 있을 것이다.


Ⅱ. 과제 수행 방법

1. 과제 수행 방법
평생교육자가 실제 참여했던 학습 활동들을 조사하여 성인학습자의 학습 활동 참여 동기와 장애 요인, 그리고 학습 과정과 학습 결과에 대한 실제적 정보를 획득하기 위하여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다.

■ 면담 대상자 선정 : 선정 조건은 1) 직업이 평생교육사이며, 2) 평생교육과 관련한 10년 이상의 경력 소유, 3) 현재에도 지속적으로 학습에 참여하는 사람이었음. 이에 인천시 평생학습관에 연락 후 해당 대상자를 소개받아 면담을 실시함.
■ 면담 일시 및 장소 : 1차 면담 - 2013. 04. 00. 인천 평생학습관
3차 면담 - 2013. 05. 22. 인천 평생학습관
■ 면담 진행 방식 : 1차와 3차 면담은 면담자가 근무하고 있는 기관으로 찾아가 방문 면담을 실시했으며, 2차 면담은 이메일을 통한 서면 면담을 실시함.


참고문헌
배을규, 『성인교육의 실천적 기초 이론과 방법 』. 서울: 학지사, 2006.


키워드
실천, 성인학습, 성인, 이해, 이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