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사회이론] 에릭슨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 심리사회적이론의 핵심개념,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성격발달단계), 에릭슨이론이 아동발달에 주는 교육적 시사점.hwp |
목차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I. 에릭슨 이론의 개관 II. 핵심개념 1. 자아정체성 2. 건강한 성격 3. 점성적 원리 III.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1.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 희망 2. 자율성 대 수치심/회의감 - 의지력 3. 주도성 대 죄의식 - 목적 4. 근면성 대 열등감 - 능력 5. 정체감 확립 대 역할혼미 - 충성심 6. 친밀감 대 고립감 - 사랑 7. 생산성 대 침체성 - 보호 8. 자아통합성 대 절망감/혐오감 - 지혜 IV. 에릭슨 심리사회이론의 강점과 약점 V. 에릭슨 이론이 아동발달에 주는 시사점 본문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I. 에릭슨 이론의 개관 에릭슨(Erik Erikson; 1902-1994)은 독일에서 태어나 빈의 정신분석 연구소를 졸업하고 1933년 미국으로 건너가 미국에서 실제의 치료활동에 들어갔고 그 후 40년에 걸쳐 정신분석학자로서 문화인류학, 심리학, 정신병리학, 사회학 등을 폭 넓게 연구하였으며 유아발달에 착안하여 프로이트의 인간발달에 대한 생각을 개정 확장시켰다. 그는 무의식의 존재와 그 성질, 정신의 3요소(id, ego, superego), 심리-성적 단계 등 대부분의 프로이트 이론을 타당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계승 발전시켰다. 후에 그는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에서 이탈하여 가기 독자적인 이론을 제시하게 되었는데 이를 한데 류어 신프로이트(Neo-Freud)학파라 부르며 이들은 사회 문화적인 요소가 인간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였다. 신프로이트학파를 대표하는 학자로는 개인심리학을 주창한 애들러(Adler), 호나이(Horney), 설리반(Sullivan),에 럭슨(Erikson) 등을 들 수 있다. 인간 발달과정과 인간행동에 대해 자아의 성장을 집중적으로 다루어 발달이 어떻게 진행되며 어떠한 발달단계를 거치는지를 연구하였다. 메이어(Maier, 1965)에 따르면 에릭슨은 프로이트와 다음과 같은 4가지 측면에서 뚜렷한 차이를 보인다고 하였다. 첫째, 인간 행동과 기능의 기초로서 프로이트가 원초아(id)를 강조한데 반해 에릭슨은 자아(ego)를 강조하고 성격의 자율적 구조로 파악하였다. 자율적 자아란 원초아로부터 파생되어 나오는 것이 아니라 그 스스로의 힘에 의해 나타나 계속 독립적으로 발달하는 자아이다. 이는 인간이 의사결정과 문제해결에 있어 보다 합리적 이고 논리적 이라고 보았다. 둘째, 프로이트가 아동의 성격발달에 부모가 미치는 영향에 관심을 가졌던 데 비해 에릭슨은 아동의 주형되는 심리적 환경을 강조하여 자아의 발달이 사회제도와 변화하는 가치체계의 양상과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 연구했다. 하고 싶은 말 개념정의,특징특성,문제점해결방안,종류유형분류 키워드 심리, 이론, 발달, 에릭슨, 사회적, 심리사회적 |
2016년 8월 16일 화요일
심리사회이론 에릭슨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 심리사회적이론의 핵심개념,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성격발달단계), 에릭슨이론이 아동발달에 주는 교육적 시사점
심리사회이론 에릭슨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 심리사회적이론의 핵심개념,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성격발달단계), 에릭슨이론이 아동발달에 주는 교육적 시사점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