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교육론 노인교육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 (1)현황, 내용, 교육방법 등을 조사, (2)노인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에 적절한지 평가, (3)개발운영을 위한 대안제시 노인교육론.hwp | |
목차 Ⅰ. 서 론
Ⅱ. 노인교육프로그램의 개요 1. 노인교육의 개념과 중요성 1) 노인교육의 개념 2) 노인교육의 중요성 2. 노인교육프로그램의 필요성 1) 노인인구의 변화 2) 노인교육의 증가 3) 노인의 건강증대와 사회활동 4) 여가의 증대와 물질적 풍요
Ⅲ. 노인교육프로그램 선정 및 평가와 개선 대안 제시 1. 노인교육프로그램의 선정과 평가 (H기업의 사회적응교육프로그램) 1) 현황 2) 교육내용과 교육방법 3) 노인교육프로그램의 평가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중점) 2. H기업의 사회적응 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영을 위한 대안 제시 1) 교육대상 2) 교육요구 3) 교육기간 4) 교육과정 5) 카운슬링의 도입 3. 21세기 노인교육프로그램 개선과제에 대한 견해 1) 이미지강화 2) 노인교육프로그램의 관점 3) 전문인력 4) 재원조달 5) 노인교육프로그램의 연계망
Ⅳ. 결 론
Ⅴ. 참고 문헌
본문 Ⅰ. 서 론
현대의 노인교육프로그램은 노화와 사회변화에 대한 단순한 적응뿐만 아니라 노인 스스로가 자신의 역량을 키우고 발전시켜 나감으로써 주체적인 노인, 생산적인 노인, 봉사적인 노인, 정보화된 노인, 통합적인 노인으로 노인상을 정립할 수 있도록 교육되어야 한다. 또한 단순히 노인만을 대상으로 하는 노인을 위한 교육뿐만 아니라 노인에 관한 교육, 노인에 의한 교육이라는 세 가지 방향에서 노인교육프로그램의 통합적인 접근이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노인교육프로그램 관점에서 전반적으로 우리나라 기업의 퇴직예정자 사회적응 교육은 교육 수요자에 대한 요구사정이 미비, 교육 수요자의 장기적 대상 파악 부족, 교육기간이 2~3일에서 몇 주에 이르는 교육기간의 부족 등의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 이에 퇴직예정자 사회적응교육은 퇴직자가 제2의 인생설계에 도움이 되고 여가활동을 계획하고 재취업에 도움이 되는 기회라기보다는 기업의 이미지 제고 혹은 장기 근속자에 대한 예우라는 대응적인 처방에 머무를 수밖에 없다는 비판이 제기 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본문에서는 H기업에서 시행하고 있는 퇴직예정자 사회적응 노인교육프로그램을 선정하여 현황과 내용 및 교육방법 등을 조사하여 기술해 보고 이 사회적응 노인 교육프로그램이 노인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에 적절한지 평가 해 본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노인의 특성과 요구에 더 잘 부합하도록 이 퇴직예정자 사회적응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려면 어떻게 보완하면 좋을지에 대한 대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본문중략) . . 2. 노인교육프로그램의 필요성
1) 노인인구의 변화 먼저 노인교육의 필요성은 기본적으로 노인과 관련된 사회 인구학적 변화들과 관련이 있다. 고령화 사회, 고령사회라고 하는 표현은 65세 이상의 노년인구가 전 인구에서 얼마를 차지하는가의 비율을 척도로 하는 것으로, 국제연합 경제사회이사회는 65세 이상이 전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7%이상이 되면 고령화 사회라고 하고, 14%를 넘어서면 고령사회라고 정의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그 동안 보건 의료기술의 발달과 지속적인 생활수준 향상으로 국민의 평균수명의 연장과 함께 노인인구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그 결과 1960년도에는 65세 이상 노인인구가 전체 인구의 2.9%에 불과했으나 1997년도에는 6.3%로 증가했으며, 2000년에는 7.1%를 넘어섰고 평균 수명도 74.9세로 늘어났다. 이 통계는 우리나라가 이미 고령화 사회에 진입했음을 나타내며, 이런 추세는 앞으로도 계속되어 2022년에는 14%를 넘어서 고령사회가 도래할 것임을 예측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노인인구의 양적 증가와 노년기의 연장으로 평생교육 차원에서 노인교육과 노인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이 꼭 필요한 것이다.(본문중략) . . Ⅲ. 노인교육프로그램 선정 및 평가와 개선 대안 제시
1. 노인교육프로그램의 선정과 평가 (H기업의 사회적응교육프로그램)
1) 현황 IMF로 인해 많은 직장에서는 정년의 개념이 사실상 무의미하게 되었다. 공무원의 경우를 제외하고 민간 기업에서는 구조조정이라 하여 조기퇴직이 보편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무원, 교육원, 서울시 교육청, 한국전력공사, 대한생명, 유공 등 일부 기업에서는 사원의 복지 차원에서 퇴직 전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국내에서 실시되고 있는 정년퇴직예정자들을 위한 퇴직 전 교육은 교육대상자들에게는 퇴직 후의 대책을 실제적으로 구성하도록 함으로써 막연한 불안감을 해소하고 재직 근로자들에게는 회사의 퇴직 후 사원의 개인문제에 관심을 갖는데 대한 긍정적인 평가를 함으로써 회사생활에 일체감을 가지고 일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요한 목적이 있다고 하겠다. 주된 교육내용으로서는 퇴직 후의 심리적, 경제적 안정을 꾀하는 내용들이 주종을 이루고 있다. 그러나 퇴직 전 교육은 미래에 대한 적극적이고 실질적인 생활설계를 도와주기보다는 그간의 노고를 위로한다는 차원에서 교육이 소극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본문에서는 민간 기업을 중심으로 하여 퇴직예정자 사회적응 프로그램의 현황을 살펴보도록 하겠다(본문중략)
참고문헌 1. 박성희 저(2011), 노인교육론, 양서원 2. 송선희 외 공저(2011), 노인교육론, 신정 3. 한정란 저(2005), 노인교육의 이해, 학지사 4. 남기민 외 공저(2003), 현대노인교육론, 현학사 5. 허정무 저(2002), 노인교육이론과 실천방법론, 양서원
하고 싶은 말 ? 노인교육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 노인교육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 (1)현황, 내용, 교육방법 등을 조사하여 기술하고 (2)이 프로그램이 노인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에 적절한지 평가하시오. 그리고 (3)노인의 특성과 요구에 더 잘 부합하도록 이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려면 어떻게 보완하면 좋을지 대안을 제시하시오.
? Tip: 참고사항
? (1), (2), (3) 내용을 모두 포함할 것 ? 분량: A4용지기준 5~7매 ? 기관, 단체, 온라인 등에서 운영되었거나 운영중인 프로그램 중 선택 (책자에 제시된 프로그램을 분석하여도 되나, 감점 이 있을 수 있음) ? 표절율에 따라 감점처리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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