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8월 17일 목요일

CSR과 CSV의 차이점을 설명하고, CSV를 실시하는 기업사례와 본인이 생각하는 CSV의 방향성을 제시하시오

CSR과 CSV의 차이점을 설명하고, CSV를 실시하는 기업사례와 본인이 생각하는 CSV의 방향성을 제시하시오
CSR과 CSV의 차이점, CSV를 실시하는 기업사례, 본인이 생각하는 CSV의 방향성.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CSR과 CSV 개념
1) CSR의 개념
2) CSV의 개념
2. CSR과 CSV의 차이점
3. CSV를 실시하는 기업사례
4. 본인이 생각하는 CSV의 방향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CSR은 기업의 사회책임이라는 뜻으로 기업이 경제적 책임이나 법적 책임 외에도 폭넓은 사회적 책임을 적극 수행해야 한다는 것을 말한다. CSV는 기업이 주주에게 돌아갈 이익을 극대화하는 데만 머물지 않고 종업원과 협력업체, 지역사회 등 기업을 둘러싼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이익까지 생각하는 경영으로 마이클 포터 교수와 마크 크래머 등이 주장한 내용이다. CSV는 처음부터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창출하는 방법을 고민하지만, CSR은 기업이 이미 만들어 낸 이익의 일부를 좋은 일에 쓰는 방식이다. 따라서 사회공헌에 대한 인식에서 CSR은 이익창출과는 무관한 시혜적 활동(비용으로 인식)으로 생각하는 반면 CSV는 이익 극대화를 위한 투자로 인식 즉, 기업경쟁력 향상을 위한 기회로

참고문헌
장유정, 조유현 저, 공유가치창출(CSV)인식 및 적용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기업경영학회, 2016
최정일 저, 공유가치창출과 지속가능경영, 한국품질경영학회, 2016
노혜진 저, 공유가치창출(CSV) 사례전달에 대한 검토, 경희대학교, 2015
이두희, 고동수, 김동수 저, 공유가치창출 CSV 을 통한 지역산업의 지속가능한 경쟁력 강화방안, 산업연구원, 2013
진희선, 이한준 저, 우리는 왜 공유가치창출(CSV)에 열광하는가?, 한국비영리학회, 2015


하고 싶은 말
CSR과 CSV의 차이점을 설명하고, CSV를 실시하는 기업사례와 본인이 생각하는 CSV의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키워드
CSR과 CSV의 차이점, CSR, CSV, 공유가치창출, 본인이 생각하는 CSV의 방향성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