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8월 17일 목요일

장애아동의 유형과 장애아동의 문제에 대해 기술하고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정책 및 실천방향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장애아동의 유형과 장애아동의 문제에 대해 기술하고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정책 및 실천방향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장애아동의 유형과 장애아동의 문제에 대해 기술하고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정책 및 실천방향에 대하여 설명하시오.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장애아동의 유형과 장애아동의 문제
2. 장애아동 문제
3.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정책 및 실천방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장애의 개념은 크게 협의의 개념과 광의의 개념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협의의 개념은 의학적 개념으로 장애를 신체 또는 정신의 기능저하, 상실, 이상 또는 신체 일부의 훼손 등으로 본다. 광의의 개념은 세계보건기구가 국제질병기준을 근간으로 1980년에 발표한 국제 장애분류 개념에서 살펴볼 수 있다. 세계보건기구의 장애분류에 의하면 장애는 세 개의 차원으로 분류된다. 제1차 장애는 기능장애로 신체의 생리학적 결손 내지 손상이다.
.
.
Ⅱ 본론
1. 장애아동의 유형과 장애아동의 문제
장애아동의 유형은 지적장애와 지폐장애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지적장애는 44.2%를 차지하고 있어서 가장 많은 유형이며, 다음으로는 자폐성장애가 14.9%, 뇌병변장애가 13.5%, 지체장애가 10.6%를 차지하고 있어서 대체로 이들 4가지 유형의 장애가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고 내부기관장에는 극히 적음을 알 수 있다. 성별 장애유형에 있어서는 남아의 경우에는 지적장애와 장폐성장애의 비중이 컸으며 여아의 경우에는 지적장애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컸다.

참고문헌
- 김영은, "장애아동을 고려한 통합놀이환경 계획에 관한 연구", 건국대, 2005
- 박홍규, "시설장애인에 대한 목회적 돌봄에 관한 연구", 침례신학대, 2006
- 서정아외, "장애아동ㆍ청소년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지원방안 연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09
- 하승민외, "아동복지", 태영출판사, 2014

하고 싶은 말
장애아동의 유형과 장애아동의 문제에 대해 기술하고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정책 및 실천방향에 대하여 상술하였습니다

키워드
장애아동의 유형, 장애아동의 문제,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정책, 장애아동을 위한 실천방향

댓글 없음:

댓글 쓰기